구글 티스토리의 관계 그리고 대안

오늘의 주제는 구글 티스토리의 관계입니다. 구글과 티스토리는 어떤 사이이기에 티스토리 플랫폼 운영사인 카카오에서 ‘고객 서비스 뒷전 배짱식 정책’ 일관하는지 이해가 될 것입니다.

구글 티스토리 관계
구글 티스토리 관계

구글 티스토리의 관계

네이버나 구글 티스토리는 대기업이라는 것 때문인지 도메인과 페이지 권한 등의 점수가 높은 편입니다. 상대적으로 스팸스코어는 낮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SEO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로 받아 들일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을 했을 때 티스토리 블로그 글들이 상위에 랭크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또한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잘 난다’라는 말과도 무관치 않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겠습니다.

위 그림은 WebsiteSeoChecker.com에서 평가한 웹사이트 권한입니다. URL에 나타난 lpit.tistory.com은 (운영중단 상태인) 제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DA, PA를 비롯한 모든 항목이 티스토리와 같습니다. 이유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모두 모체인 tistory.com의 하위 도메인이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구글 상위 노출애 쉬운 이유입니다. 구글 티스토리 관계의 일면입니다.

구글 워드프레스 관계

그렇다면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운영 중인 지금 이 블로그(gtshin.com)의 웹사이트 권한 상황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떻습니까! DA(도메인 권한)가 1점, PA(페이지 권한)는 5점입니다. AGE를 보면 272일간 운영을 해 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체계적으로 백링크 작업을 하지 않았다면 여러분들의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 또한 위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똑 같은 글을 썼다고 가정했을 때, 티스토리 블로그 글은 구글에 상위 랭크가 될 수 있을지 모르겠으나, 워드프레스 블로그 글은 장담하기 어렵다는 것이 위 데이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글 티스토리 관계2

티스토리 블로그에 처음 포스팅을 했을 때, 유입자 90%이상은 다음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사람들입니다. 기간이 지나면서 점차 다음 유입자들은 줄어들고, 네이버나 구글 검색 유입 비율이 높아지기 시작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통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

글을 몇개 올리고 방치한지 5개월 정도 된 티스토리 현황입니다. 어떻습니까! 다음을 통한 유입인원은 고작 10명인데, 네이버나 구글로 들어온 방문자는 95여명에 이릅니다.

이렇기 때문에 ‘수익형 블로그 운영을 하려면 티스토리로 하는 것이 유리하다’라는 말이 나온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티스토리 플랫폼 운영사인 카카오에서 포스트 상단이나 하단에서 발생한 광고수익을 가져간다는데 있습니다.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방치해 놓고 있는 이유입니다.

구글 워드프레스 관계2

카카오의 위와 같은 횡포(?) 때문에 갈아탄 워드프레스 블로그 상황은 어떨까요? 결과를 미리 말씀드리면 위 ‘웹사이트 권한’ 상황이 말해주 듯 좀 비참합니다.

위 데이터는 2023년 12월 16일 1일간 방문자 현황입니다. 네이버를 통한 유입자 59명 구글 15명입니다. 물론 제가 쓴 포스팅의 질이 좀 떨어지는 것 때문일 수도 있겠으나, 근본적인 문제는 도메인 점수에 따른 것으로 봐야 합니다.

‘맨땅에 해딩한다’는 각오로 시작한 워드프레스 블로그 운영 결과입니다. 앞으로 다부지게 1년 정도 지켜 보면서 구글 노출 변화를 눈여겨 관찰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카카오의 정책이 아니꼽더라도 섣불리 워드프레스로 갈아타는 것에 신중을 기할 필요는 있습니다.

대안제시

위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무조건 티스토리를 버리고, 워드프레스나 구글 블로거를 시작하는 것은 무모한 일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몇가지 방법론을 말해 보겠습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자마자, 2차 도메인을 씌웁니다. 애드센스 승인에 대단히 유리합니다(abc.tistory.com➡abc.com)
  2. 애드센스 승인 후 5개월 정도 티스토리 2차 도메인(abc.com)으로 운영을 하다가 구글 노출이 많아지는 싯점에서 워드프레스로 옮깁니다.
  3. 워드프레스로 옮길 때는 티스토리 2차 도메인과 동일한 도메인이어야 합니다. 도메인이 바뀔 경우, 애드센스 승인을 다시 받아야 하며, 티스토리 구글 노출 효과는 제로(0)가 된다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4. 참고로 워드프레스로 바꿀 때, 가장 싼 ‘awa 라이트세일‘ 또는 ‘벌쳐‘호스팅을 추천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는 라이트세일이나 벌쳐와 비교했을 때 비슷한 사양임에도 가격은 많게는 5배 가량 비싼 편입니다.

이상으로 구글 티스토리, 구글 워드프레스 관계와 대안 제시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