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기차 시장의 현황과 전망
전기차는 전기를 동력원으로 삼아 운행하는 자동차입니다. 전기 자동차는 내연기관 대신 전기 모터를 사용해 운동 에너지를 얻습니다. 최근 전기차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국내 전기차 사용자들의 충전 인프라 개선 요구가 높아졌고, 기존 형태로는 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워졌다는 평가입니다. 이에 따라 대기업들이 전기 차 충전 시장에 몰리는 추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들이 선호하는 전기차는?
국내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전기 차 브랜드는 ‘현대차’입니다. ‘EV 트렌드 코리아 2023’ 사무국이 성인남녀 2172명을 대상으로 ‘전기 차 선호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대차가 전년 대비 5% 상승한 43% (935명)의 지지를 받아 1위를 차지했습니다. 참고로 기아(18%, 401명)가 현대차 뒤를 이어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3위는 테슬라로 313명 (14%)의 지지를 얻었습니다. 주목할 것은 국산 전기 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는 것입니다. 이는 국산차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가 크게 상승한 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현대 전기 차종별 가격
현대 전기 차의 차종별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하이브리드
- 아반떼 : 2,346~2,892만 원
- 싼타페 : 3,414~4,497만 원
- 그랜저 : 3,679~4,489만 원
- 전기 차
- 포터 2 일렉트릭: 4,190~4,374만 원
- 아이오닉 5: 4,695~5,755만 원
- 아이오닉 6: 5,000~6,000만 원(예상)
국민형 전기 차 가격
국민형 전기 차의 가격은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쉐보레 이쿼녹스 EV의 가격은 보급형 (LT)과 고급형 버전 (RS)이 나눠져 대략 3,600만 원부터 4,300만 원 사이로 보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전기 차 종류와 가격이 있습니다. 관련 브랜드 사이트를 참조 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3년 전기 차 국가 보조금 규모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3년 전기 차 구매 보조금 개편 방안’에 따르면, 국고 보조금은 지난해의 700만 원에 비해 20만 원 줄어든 최대 680만 원까지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당 보조금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지원 대수는 지난해보다 31% 증가한 21만여 대로 늘렸다는 것도 알려 드리며, 향후 전망을 예측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기 차 구입 시 고려해야 할 것들
전기 차를 구입할 때 아래 사항은 기본적으로 검토를 해 봐야 합니다.
- 배터리 수명: 배터리 수명이 길면 전기차의 성능이 좋아진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충전 시간: 충전 시간이 짧으면 전기차를 사용하는 데 편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 주행 거리
- 정비 비용
전기 자동차 충전 소요시간
전기 차의 충전 시간은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충전기의 출력, 배터리 용량, 배터리 관리 시스템 (BMS)의 충전 로직, 배터리 잔량과 온도 등이 충전 속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완속 충전기는 최대 10시간, 급속충전기는 1시간 30분가량 걸린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또한 차종마다 조금씩 다르며, 실제로는 여러 조건에 따라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가정용 전기(220v)로 전기 차 충전이 가능할까!
일반적으로 전기 차는 가정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220V 대비 높은 고전압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지만, 가정용 220V 전기로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충전 시간이 길어질 수 있음은 물론 이에 따른 전기 요금도 생각해야 합니다.
전원생활을 하시는 분들은 전기 차 충전을 위한 태양광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차 충전소 설치 절차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먼저 전기차 충전소 설치 업체 및 태양광 설치 업체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 태양광을 설치합니다. 가정용 3kw는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6kw급 이상을 고려해야 합니다.
- 전기차 충전소 설치 업체와 계약을 체결합니다.
- 충전소를 설치합니다.
- 전기차 충전소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참고사항(하이브리드차의 원리)
하이브리드차는 전기 모터와 내연기관을 결합한 차량입니다. 하이브리드차는 전기 모터와 내연기관이 함께 작동하여 차량을 구동합니다. 이 두 가지 동력원은 서로 보완적으로 작동하여 차량의 연비를 높이고 배출가스를 줄입니다. 하이브리드차는 일반적으로 전기 모터로 출발하고, 일정 속도 이상에서 내연기관이 작동하여 차량을 구동합니다. 또한, 하이브리드차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 발생하는 에너지를 재생 에너지로 활용하여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이상으로 국내 전기차 시장의 현황과 전망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