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동행카드, 서울시 대중교통 정기권 완벽 분석!

기후동행카드, 서울 시민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이 카드는, 대중교통 이용은 물론 환경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는 매력적인 정책입니다. 7월부터 더욱 강력해진 혜택으로 돌아온 기후동행카드,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기후동행카드, 넌 누구니?

기후 동행카드는 서울시가 야심 차게 선보인 대중교통 정기권입니다. 월 6만 5천 원이라는 부담 없는 가격으로 서울 시내 모든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죠!

기후동행카드 안내문-출처:서울시

지하철, 버스는 물론이고 따릉이까지 모두 이용 가능하답니다. 만약 따릉이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6만 2천 원으로 더욱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분석에 따르면, 기후 동행카드를 이용하면 1인당 월평균 약 3만 원의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하니, 교통비 절감 효과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기후 동행카드, 이렇게 활용하세요!

(1)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기후 동행카드만 있으면 서울 시내 지하철, 버스(심야버스 포함), 따릉이를 횟수 제한 없이 마음껏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문화생활도 알뜰하게! 문화시설 할인: 기후 동행카드는 단순한 대중교통 이용권이 아닙니다. 서울과학관(50%), 국립발레단(10%), 빛의시어터(30%),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서울스카이(최대 37%) 등 다양한 문화시설에서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7월부터는 혜택이 더욱 확대되어 서울대공원과 서울식물원도 50% 할인된 금액으로 입장할 수 있고, 가족뮤지컬 ‘페인터즈’는 20% 할인된 가격으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3) 19세~39세 청년이라면? 청년 할인: 만 19세부터 39세까지의 청년층은 기존 가격에서 7천 원 할인된 금액으로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따릉이 포함 여부에 따라 5만 5천 원 또는 5만 8천 원에 이용 가능하죠!

다만, 6개월마다 본인 인증을 해야 하며, 실물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티머니 카드&페이 누리집에 카드를 미리 등록해야지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4) 서울 여행객을 위한 단기권: 서울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을 위해 1일권부터 7일권까지의 단기권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가격은 1일권 5천 원, 2일권 8천 원, 3일권 1만 원, 5일권 1만 5천 원, 7일권 2만 원으로, 여행 기간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기권 역시 문화시설 할인 혜택은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5) 번거로운 충전은 이제 그만! 후불카드: 11월부터는 더욱 편리하게 기후 동행카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바로 체크·신용카드 결제 기능이 탑재된 후불 기후 동행카드가 출시되기 때문이죠! 매월 결제일에 이용 금액이 자동으로 청구되어 매번 충전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기존 기후 동행카드 사용자를 위한 환급 꿀팁!

7월 1일부터 기후 동행카드 본사업이 시작되면서 청년 할인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7월 1일 이전에 기후 동행카드를 구매한 만 19세~39세 청년의 경우, 사용 금액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7월 중 티머니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청년 할인 환급을 신청하면 됩니다. 환급은 30일 만기 사용분에 한하며, 7천 원 × 만기 사용 개월 수만큼 환급됩니다. 연령을 인증하고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8월 중에 등록된 계좌로 환급금이 지급됩니다.

7월 1일 이후부터는 청년 할인이 즉시 적용되기 때문에 별도의 환급 절차 없이 할인된 가격으로 기후 동행카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티머니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연령과 카드 정보를 인증한 후, 5만 5천 원 또는 5만 8천 원을 충전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매 6개월마다 연령 인증을 해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4. 기후동행카드 사용 가능 지역은?

현재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시내를 비롯하여 김포골드라인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고양시 등 인접 지역으로 사용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협의 중에 있습니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기후동행카드 사용 가능 지역을 꾸준히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5. 기후동행카드와 함께 서울을 누비자!

기후동행카드는 단순한 교통카드를 넘어, 서울시민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환경 보호에도 기여하는 서울시의 핵심 정책입니다. 앞으로 더욱 다양한 혜택과 편의성을 갖춘 기후동행카드로 더욱 스마트하고 친환경적인 서울 생활을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