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 앞에서 떨리지 않는 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대중들 앞에서 발표를 하거나 연설을 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긴장되는 일입니다. 심지어 평소에 말을 잘하는 사람도 많은 사람들 앞에서는 떨리고 긴장이 되어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심박수가 빨라지고, 땀이 나고, 몸이 떨리기도 합니다. 이러한 긴장은 발표나 연설의 내용을 이해하고 전달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을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 앞에서 떨리지 않는 법
많은 사람들 앞에서 떨리지 않는 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몇 가지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 연습하기
많은 사람들 앞에서 떨리지 않으려면, 연습이 가장 중요합니다. 발표를 하거나 연설을 할 때는, 미리 여러 번 연습해서 실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연습을 많이 할수록 긴장감이 줄어들고, 발표나 연설을 더 잘할 수 있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연습할 때는 거울을 보거나, 친구나 가족 앞에서, 또는 혼자서 연습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0년 넘게 아나운서를 해 온 어느 방송국 아나운서도 시작 1시간 전에 볼펜을 입에 물고 연습을 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은 발음교정은 물론 긴장완화에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호흡하기
많은 사람들 앞에서 긴장이 되면, 호흡이 가빠지거나 숨이 막히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깊은 호흡을 수십 차례 되풀이 하면서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것을 천천히 세면서, 심호흡을 해보세요. - 자신감 갖기
많은 사람들 앞에서 떨리지 않으려면,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감을 가지기 위해서는, 자신이 잘하는 것에 집중하고, 발표나 연설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 몸을 편안하게 하기
많은 사람들 앞에서 긴장이 되면, 몸이 뻣뻣해지고 긴장감이 쌓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몸을 편안하게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을 하거나, 샤워를 하거나, 음악을 듣는 등, 자신만의 방법으로 몸을 편안하게 풀어주세요. - 이미지 트레이닝
이미지 트레이닝은 자신이 발표나 연설을 잘하는 모습을 상상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발표나 연설을 잘하고, 청중들로부터 칭찬을 받는 모습을 상상하면 긴장을 덜하게 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 긍정적인 생각
긴장을 하게 되면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는 발표를 못할 거야.”, “청중들이 내 말을 듣지 않을 거야.”와 같은 부정적인 생각은 긴장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발표를 멋지게 하고, 관중들이 박수를 치는 모습을 상상하면, 자신감이 생기고 긴장이 덜해집니다. - 생각의 전환
‘대중들을 이 분야에 있어서 나보다 많이 부족하다’라는 생각을 강하게 주입시킵니다. 사실 맞는 말입니다. 발표를 하는 주제는 어쨌거나 그 방면에서는 자신이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은 청중을 돌이라 생각을 한답니다. 돌 앞에서 떨릴 일이 없으니 말입니다. 좀 비약일 것 같지만, 필요에 따라서는 그런 생각이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 휴식시간 갖기
긴장이 심해지면, 잠시 쉬는 것도 좋습니다. 화장실에 가거나, 물을 마시거나, 잠시 눈을 감고 명상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많은 대중 앞에서 떨리지 않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연습, 호흡, 이미지 트레이닝, 긍정적인 생각과 같은 방법을 활용하여 긴장을 덜고 자신감을 가지면 발표나 연설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떨리지 않는 법은 누구에게나 다르지만, 위에서 소개해 드린 방법들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하거나 연설을 할 때는, 긴장을 풀고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습과 노력을 통해, 많은 사람들 앞에서도 떨리지 않고 발표나 연설을 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대중 앞에서 떨리지 않는 법은 무엇보다도 연습이 중요합니다. 발표를 자주 할수록 긴장에 익숙해지고, 긴장을 덜하게 됩니다. 또한, 호흡, 상상, 긍정적인 생각, 휴식과 같은 방법들도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