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 라면과 돌나물 라면 들어 보셨나요?
저는 라면을 무척 좋아합니다. 좋아하게 된 이유는 점심을 혼자 해결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시골 특성에 맞춰 이것저것 넣다가 쑥 라면과 돌나물 라면 맛이 최고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시골에서 가장 흔한 게 쑥과 돌나물입니다.

라면 끓이기 일반사항
일반적으로 라면을 끓일 때는 물 550ml에 스프와 면을 넣고 4분 정도 끓이면 되는데요, 시골에서는 시골 환경에 맞는 산나물을 넣으면 더 풍부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더덕, 쑥, 냉이, 돌나물 등은 라면과 잘 어울리는 산나물 종류 중 하나입니다. 이런 산나물들은 라면에 넣기 전에 미리 삶아서 물기를 짜고 썰어서 준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라면을 끓이는 도중에 산나물을 넣고 함께 익혀주시면 끝입니다. 산나물 특유의 향과 어울린 라면맛은 말 그대로 일품입니다.
산나물 외에도 식초, 김치, 계란, 파, 버섯, 다진 마늘, 고춧가루, 후추 등을 넣어서 맛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이런 재료들은 취향에 따라 양을 조절하시면 되고, 식초는 불을 끄기 직전에 넣어주시면 면발이 탱글탱글해진다는 것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쑥 라면 맛있게 끓이는 방법
- 쑥을 깨끗이 씻고 물기를 제거한 후 적당한 크기로 썰어 놓습니다. 쑥은 듬뿍 넣도 됩니다. 단, 반드시 쑥은 이른 봄(2월~3월)에 채취한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4월이 넘어가면 쓴 맛이 강해지기 때문에 식용으로는 꺼리는 편입니다.
- 냄비에 물 550ml를 붓고 멸치와 다시마를 넣어 육수를 내줍니다. 육수가 다 만들어지면 멸치와 다시마는 건져서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 육수가 끓으면 라면의 스프를 넣고 잘 풀어줍니다. 그러고 나서 면을 넣고 4분 정도 끓여주세요. 젓가락으로 가끔 휘저어주면 면발이 고르게 익습니다.
- 면이 익으면 쑥을 넣고 함께 익혀줍니다. 쑥이 끓어오를 때까지 푹 끓여주셔야 합니다.
- 마지막으로 달걀을 풀어서 넣거나 통째로 넣어주세요. 달걀은 취향에 따라 넣거나 안 넣어도 됩니다.
- 쑥 라면이 완성되었습니다. 큼직하게 썬 파를 올려주면 더 신선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육수가 쑥의 풋내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향긋하고 고소한 쑥 라면을 즐길 수 있습니다.
돌나물 라면 맛있게 끓이는 방법
- 돌나물을 깨끗이 씻어서 끓는 물에 1분 정도 데친 후 찬물에 헹궈서 물기를 짜줍니다.
- 라면은 어떤 종류를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면과 스프를 분리하고, 면은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 대파와 고추는 송송 썰어둡니다. 라면은 파가 많이 들어가면 더 맛있습니다.
- 냄비에 물을 붓고 스프를 넣어줍니다. 라면 봉지에 적혀있는 분량의 물을 모두 넣어도 되고, 좀 더 국물이 많은 것이 좋다면 추가로 넣어도 됩니다.
- 스프가 끓으면 면을 넣고 살짝 익힌 후 돌나물을 넣어줍니다. 돌나물은 살짝만 익혀주면 됩니다. 너무 익히면 돌나물 특유의 맛이 떨어집니다.
- 대파와 고추를 넣고 한소끔 끓여준 후 그릇에 담습니다.
이렇게 하면 돌나물 라면이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