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 라면, 돌나물 라면 맛있게 끓이는 법

쑥 라면과 돌나물 라면 들어 보셨나요?

저는 라면을 무척 좋아합니다. 좋아하게 된 이유는 점심을 혼자 해결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시골 특성에 맞춰 이것저것 넣다가 쑥 라면과 돌나물 라면 맛이 최고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시골에서 가장 흔한 게 쑥과 돌나물입니다.

라면 천국, 우리나라엔 라면 종류가 참 많습니다.
라면 천국, 우리나라엔 라면 종류가 참 많습니다.

라면 끓이기 일반사항

일반적으로 라면을 끓일 때는 물 550ml에 스프와 면을 넣고 4분 정도 끓이면 되는데요, 시골에서는 시골 환경에 맞는 산나물을 넣으면 더 풍부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더덕, 쑥, 냉이, 돌나물 등은 라면과 잘 어울리는 산나물 종류 중 하나입니다. 이런 산나물들은 라면에 넣기 전에 미리 삶아서 물기를 짜고 썰어서 준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라면을 끓이는 도중에 산나물을 넣고 함께 익혀주시면 끝입니다. 산나물 특유의 향과 어울린 라면맛은 말 그대로 일품입니다.

산나물 외에도 식초, 김치, 계란, 파, 버섯, 다진 마늘, 고춧가루, 후추 등을 넣어서 맛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이런 재료들은 취향에 따라 양을 조절하시면 되고, 식초는 불을 끄기 직전에 넣어주시면 면발이 탱글탱글해진다는 것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라면 맛있게 끓이는 법은 시간과 조리법이 중요합니다.
라면 맛있게 끓이는 법은 시간과 조리법이 중요합니다

쑥 라면 맛있게 끓이는 방법

  1. 쑥을 깨끗이 씻고 물기를 제거한 후 적당한 크기로 썰어 놓습니다. 쑥은 듬뿍 넣도 됩니다. 단, 반드시 쑥은 이른 봄(2월~3월)에 채취한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4월이 넘어가면 쓴 맛이 강해지기 때문에 식용으로는 꺼리는 편입니다.
  2. 냄비에 물 550ml를 붓고 멸치와 다시마를 넣어 육수를 내줍니다. 육수가 다 만들어지면 멸치와 다시마는 건져서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3. 육수가 끓으면 라면의 스프를 넣고 잘 풀어줍니다. 그러고 나서 면을 넣고 4분 정도 끓여주세요. 젓가락으로 가끔 휘저어주면 면발이 고르게 익습니다.
  4. 면이 익으면 쑥을 넣고 함께 익혀줍니다. 쑥이 끓어오를 때까지 푹 끓여주셔야 합니다.
  5. 마지막으로 달걀을 풀어서 넣거나 통째로 넣어주세요. 달걀은 취향에 따라 넣거나 안 넣어도 됩니다.
  6. 쑥 라면이 완성되었습니다. 큼직하게 썬 파를 올려주면 더 신선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육수가 쑥의 풋내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향긋하고 고소한 쑥 라면을 즐길 수 있습니다.

돌나물 라면 맛있게 끓이는 방법

  1. 돌나물을 깨끗이 씻어서 끓는 물에 1분 정도 데친 후 찬물에 헹궈서 물기를 짜줍니다.
  2. 라면은 어떤 종류를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면과 스프를 분리하고, 면은 적당한 크기로 잘라줍니다.
  3. 대파와 고추는 송송 썰어둡니다. 라면은 파가 많이 들어가면 더 맛있습니다.
  4. 냄비에 물을 붓고 스프를 넣어줍니다. 라면 봉지에 적혀있는 분량의 물을 모두 넣어도 되고, 좀 더 국물이 많은 것이 좋다면 추가로 넣어도 됩니다.
  5. 스프가 끓으면 면을 넣고 살짝 익힌 후 돌나물을 넣어줍니다. 돌나물은 살짝만 익혀주면 됩니다. 너무 익히면 돌나물 특유의 맛이 떨어집니다.
  6. 대파와 고추를 넣고 한소끔 끓여준 후 그릇에 담습니다.
    이렇게 하면 돌나물 라면이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