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과 지루성 피부염에 대한 이해

여드름과 지루성 피부염은 증상이 비슷하기에 치료방법도 같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이해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당연히 여드름과 지루성 피부염의 치료 방법도 달리해야 할 것입니다.

여드름과 지루성 피부염, 손으로 만지는 것은 증세악화의 원인이 됩니다
여드름과 지루성 피부염, 손으로 만지는 것은 증세악화의 원인이 됩니다

과거에는 지금보다 여드름이 훨씬 심했었습니다. 청소년들 중 10명 중 7~8명은 여드름을 달고 살았을 정도입니다. 사람들은 청소년기에 당연히 겪는 것으로 여겼습니다. 때론 성가시기도 해 볼펜으로 짜는 청소년들도 많았습니다. 그런 행위가 피부 훼손에 얼마나 심각한 영향을 주는지 알려 주는 사람들도 없었습니다.

여드름은 털을 만드는 모낭에 붙어 있는 피지선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보통 사춘기에 발생하지만, 어른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은 얼굴, 목, 등, 가슴 등과 같이 유분이 많은 피부 부위에 잘 생깁니다.

여드름의 원인

여드름의 원인은 호르몬 변화, 세균 감염, 유전성 요인 등으로 발생한다고 여겨지지만, 정확한 원인이 규명된 것은 없습니다. 사춘기에 나타나는 여드름은 안드로겐이라는 남성호르몬에 자극받아 피지를 과다하게 내보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인 여드름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유는 생리 전에 주기적으로 악화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또 다른 원인은 기름이 많거나 털구멍을 밀폐시키는 화장품 때문으로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생활에서 겪는 긴장이나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으로 부신피질 호르몬이 분비되어 피지선을 자극하면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여드름의 증상

여드름의 증상으로 면포, 구진, 농포 등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 결절이나 낭종이 생기기도 합니다. 면포란 피지가 축적되어 모낭이 팽창한 것이며, 모낭 입구가 열려있습니다. 면포에는 개방 면포와 폐쇄 면포라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블랙헤드라 불리는 개방 면포는 피지의 색이 검게 보이게 됩니다. 반면 폐쇄 면포는 피부 표면이 닫혀 있는 상대로, 화이트헤드라고 합니다. 공통적 특징은 면포가 오래되면 주위에 세균이 증식하고, 여드름 농포가 형성돼 곪게 됩니다.

지루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가 많은 얼굴, 가슴, 머릿속에 습진성 피부질환이 발생하는 것으로 아직까지 정확한 지루성피부염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대체적인 의견은 피지선의 분비가 활발하거나 박테리아 균 외에 덥고 추운 계절의 영향으로 생겨날 수 있다고 보는 정도입니다.

여드름과 지루성 피부염의 차이점

여드름과 지루성 피부염의 차이점으로 대표적인 것은, 여드름은 면포가 원인인 반면, 지루성 피부염은 비듬, 얼굴에는 홍반, 가려움증 등이 기본 병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여드름은 20대 전후로 심한데, 지루성 피부염은 40대 전후로 많이 나타나는 것 또한 큰 차이로 볼 수 있습니다.

여드름 치료 방법

여드름 치료 방법은 크게 바르는 약, 먹는 약, 외과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드름을 치료하는 원리는 막힌 모낭을 제거해 피지가 잘 배출되도록 하거나, 세균의 성장과 염증, 피지 분비를 억제하는 것입니다. 여드름의 심한 정도와 형태에 따라서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복합하여 선택하기도 합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약에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처방이 필요합니다. 외과적인 치료로는 증상 부위에 대한 주사 요법, 여드름 압출 치료, 박피술, 레이저 치료, 광역동 치료 등이 있습니다. 절대로 볼펜으로 여드름을 짜내거나, 자극을 줘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여드름과 음식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여드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여드름에 좋은 음식으로는 고구마, 토마토, 레몬, 당근 등이 있으며, 삼겹살, 삼계탕, 프라이드치킨, 땅콩 등의 견과류, 삶은 돼지고기 등은 여드름을 발병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음식만으로 여드름이 생기거나 예방이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여드름은 먹는 음식 외에도 유전자, 생활 방식 등이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기 때문입니다.

여드름의 한방요법

여드름의 한방 약물요법으로는 형개연교탕, 십미패독산, 청상방풍탕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화농성의 정도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됩니다. 화농 경향이 더욱 심한 여드름 환자에게는 형개연교탕으로 처방합니다. 십미패독산은 박속(樸樕)이 포함된 처방으로, 박속은 다른 생약들과 유사하게 항염, 항산화 작용을 가지면서 남성호르몬 대사효소 저해작용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소구진이 안면에 산재하면서 피지 분비가 왕성한 남성 환자에게 먼저 고려할 수 있는 처방입니다. 분명한 것은 한방요법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에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이상과 같이 여드름과 지루성 피부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