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이자 예언가, 노스트라다무스의 다채로운 삶

최근 노스트라다무스라는 별명을 가진 인도의 한 점성술사의 ‘제3차 세계대전’ 발언이 이슈화 되면서 노스트라다무스가 새롭게 조명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노스트라 다무스의 생애와 그의 예언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스트라다무스 본 이름은 미셸 드 노트르담입니다. 그는 16세기 프랑스의 다재다능한 인물로 의사, 작가, 번역가, 그리고 예언가로서 다양한 면모를 띠고 있었습니다. 그의 삶은 의학 연구와 혁신적인 치료법 개발, 그리고 미래에 대한 예언으로 후세에 알려지고 있습니다.

유대인 혈통에서 의학의 길로

노스트라 다무스는 프랑스 프로방스 생레미드프로방스의 유대인 가문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가문은 할아버지 때 가톨릭으로 개종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뛰어난 지성을 보였던 그는 가업을 잇는 대신 학문에 매진하기로 결심하고 15세의 나이에 아비뇽 대학에 입학했습니다.

그러나 당시 유럽을 휩쓸었던 흑사병으로 인해 학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고, 이후 약 8년 동안 프랑스 각지를 여행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았으며, 이 시기에 약초에 대한 지식을 습득해 약종상으로 생계를 유지하기도 했습니다.

노스트라다무스 이미지
노스트라다무스 이미지

몽펠리에 의대에서 퇴학, 스칼리제와의 만남

1529년, 노스트라 다무스는 당대 최고의 명문 의대로 손꼽히던 몽펠리에 대학 의대에 입학합니다. 순탄할 것만 같았던 그의 학업은 얼마 지나지 않아 좌절됐습니다. 교수들과의 불화 끝에 과거 약종상으로 일했던 경력이 드러나 퇴학을 당하게 된 것입니다.

당시 몽펠리에 의대는 ‘육체 노동’을 금지하는 엄격한 교칙을 가지고 있었는데, 약종상은 이에 해당한다고 봤던 것입니다. 그의 퇴학 기록은 오늘날까지도 몽펠리에 대학에 보관되어 있다고 합니다.

좌절 속에서도 노스트라 다무스는 의학에 대한 열정을 놓지 않았습니다. 그는 당대 최고의 명의로 명성이 높았던 스칼리제로부터 의술을 연마했습니다. 이 시기에 앙리에트 당코스와 결혼해 가정을 꾸리고 슬하에 1남 1녀를 두었지만, 흑사병으로 인해 아내와 자녀들을 모두 잃는 비극을 맞이했습니다.

흑사병 치료, 혁신적인 위생 관리법 제시

1546년, 남부 프랑스에 흑사병이 창궐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노스트라 다무스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사람들을 치료하기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가 고안한 새로운 치료법은 당시 유럽 의학계에 만연했던 미신적이고 주술적인 치료법과는 달랐습니다. 그는 거리에 방치된 시체를 모두 수습하여 매장하고, 감염된 환자에게 사용한 붕대는 재사용하지 않고 태워서 없애는 등 철저한 위생 관리를 통해 감염병 확산 방지에 힘썼습니다.

또한 쥐를 박멸하고 오염된 환자의 옷과 침구를 소독하는 등 전염병 예방을 위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당시로서는 매우 혁신적인 시도였으며, 이러한 노력 덕분에 그는 흑사병을 막는 의사로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예언가로서의 시작, 노스트라다무스 예언집 출간

1547년, 노스트라 다무스는 살롱드프로방스에 정착하여 안 퐁사르드라는 여성과 재혼하여 3남 3녀를 두었습니다. 이 무렵부터 그는 매년 미래를 예측하는 예언 달력을 발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달력은 사람들 사이에서 회자되기 시작했고, 노스트라다무스는 점차 예언가로서의 입지를 다져나갔습니다.

1555년, 노스트라 다무스는 그의 이름을 역사에 길이 남기게 한 노스트라다무스 예언집 초판을 출간했습니다. 그의 예언집은 당시 발전하고 있던 인쇄술 덕분에 유럽 전역으로 빠르게 퍼져나갔습니다.

특히 프랑스 국왕 앙리 2세의 죽음그의 아들들이 모두 요절할 것이라는 예언이 적중하면서 그의 명성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사람들은 역사적 사건이나 사회적 변화가 일어날 때마다 그의 예언집을 펼쳐 해석하려 했고, 노스트라다무스는 ‘미래를 내다보는 예언가’로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노스트라다무스 예언이 현대 사회에 미치는 영향

노스트라다무스는 런던 대화재, 나폴레옹의 등장, 히틀러의 등장, 자동차의 개발, 제3차 세계 대전, 1999년 지구 종말 등 역사적 사건과 미래에 대한 예언을 남겼습니다. 그의 예언은 주로 애매하고 함축적인 표현으로 가득 찬 4행시 형태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그의 예언은 후대 사람들에 의해 다양하게 해석되었고, 때로는 역사적 사건과 연관지어 재해석되기도 했습니다.

노스트라다무스는 예언가로서 명성을 얻었지만, 동시에 그의 삶은 의학 연구와 흑사병 치료에 헌신했던 시간으로 채워져 있었습니다. 그는 의학과 예언이라는 두 가지 영역에서 자신만의 족적을 남겼으며, 그의 예언은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다양한 해석과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노스트라다무스는 의사인가, 예언가인가?

노스트라다무스는 역사 속에서 의사와 예언가라는 두 가지 모습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그는 흑사병이라는 인류의 재앙에 맞서 혁신적인 치료법을 제시하고 사람들을 위해 헌신했던 의사였습니다. 동시에 그는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예언을 남겨 후대 사람들에게 끊임없는 호기심과 상상력을 불어넣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그의 예언이 지닌 수수께끼는 오늘날까지도 풀리지 않는 논쟁거리로 남아있으며, 그를 둘러싼 다양한 해석과 논란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맺는말

노스트라다무스는 의사이자 예언가라는 양면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그는 흑사병 치료에 헌신하며 혁신적인 의학 발전에 기여했지만, 동시에 미래에 대한 예언으로 후대 사람들의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간략하게 노스트라다무스의 삶과 예언 등에 대해 살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