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일초는 협죽도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북아프리카 및 마다가스카르섬이 고향입니다. 일일초는 꽃이 피면 3~4일 정도 지나 떨어지고, 바로 옆에서 다른 꽃이 곧 피어나기 때문에 마치 매일 새로운 꽃이 피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일일초 또는 매일초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일일초의 특징
일일초는 햇빛과 물을 좋아합니다. 겉흙이 마르면 충분히 물을 줘야 합니다. 저면관수(화분을 물에 담가 밑으로부터 물을 흡수하게 하는 것)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일초는 추위에 약해서 일년초로 취급하기도 하지만, 실내에서 화분에 키우면 여러 해 동안 자라는 특성이 있는 식물입니다.

일일초의 꽃말과 꽃 색깔
일일초의 꽃말은 ‘즐거운 추억’, ‘우정’, ‘당신을 사랑합니다’ 등이 있습니다. 꽃의 색깔은 빨간색, 자주색, 분홍색, 흰색 등 다양합니다. 화단에 심을 경우 다양한 종류로 심으면 정감이 가는 꽃 중 하나입니다.
일일초 번식 방법
번식 방법은 꺾꽂이(삽목)와 종자 번식이 있습니다. 종자 번식이 일반적인 편이며, 실내에서는 3~4월, 노지에서는 5월 초에 파종을 합니다.
꺾꽂이(삽목)는 6월~7월 경 원줄기 옆에 나온 가지를 잘라 물꽂이 또는 화분에 꽂는 방법으로 심으면 잘 자라며 오래지 않아 또 하나의 개체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주의해야 할 것은 없고 물꽂이를 할 경우 물에 뿌리가 충분히 내린 듯 보이면 화분에 옮겨 심으면 되고, 화분꽃이는 흙이 마르지 않도록 수시로 충분한 물을 공급하면 다른 식물에 비해 뿌리가 빨리 내리는 편입니다.
일일초의 관리
일일초는 햇빛과 물을 좋아합니다.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키우면 꽃이 더 많이 피고, 잎이 푸르고 싱싱하게 자랍니다. 물을 너무 많이 주면 뿌리가 썩을 수 있으니 겉흙이 마른다 싶을 정도에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일초는 특히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반드시 실내로 들여와 키워야 합니다.

일일초는 키우기 쉬운 식물이지만, 몇 가지 관리 요령을 열거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일일초는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햇빛이 부족하면 꽃이 피지 않거나 잎이 시들해질 수 있습니다.
- 물을 너무 많이 주면 뿌리가 썩을 수 있으니 겉흙이 약간 마를 때 물을 흠뻑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저면관수 방법으로 물을 주기를 권장합니다.
-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실내로 들여와 관리하면 여러 해를 키울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굵고 튼실한 일일초를 만들 수 있으며 많은 꽃을 피워낼 수 있습니다.
- 6~8주에 한 번씩 액비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만, 기간을 중시하는 것보다 잎의 상태에 따라 액비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줄기 아래쪽 잎이 노란빛이 돌면 영양부족으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 봄과 가을에 가지치기를 해주면 꽃이 더 풍성하게 피고, 싱싱하고 건강한 일일초를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일일초의 약효
일일초는 약초로도 사용됩니다. 일일초의 잎 그리고 줄기 부분과 뿌리는 약을 만들며, 당뇨병, 암, 인후염, 기침, 벌레 물림 등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약효의 과학적 증거가 없기 때문에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처방이 꼭 필요하신 분들은 전초 5g을 물 400ml에 넣고 달여서 복용하거나 알약 또는 가루로 만들어 드시면 됩니다. 고혈압에는 1회에 9g~15g을 달여서 드시고, 위궤양이나, 변비, 소화촉진에는 일일초를 1회에 생잎 3~5장을 갈아 물에 넣고 내용물을 거른 후 마시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일초의 부작용
일일초는 빈카알로이드라고 알려진 독성 화학물질이 있기 때문에 섭취했을 때 안전하지 않다고 합니다. 부작용으로 메스꺼움, 구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일초에서 추출된 약 10여 종류의 알칼로이드 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vinblastine, vincristine, lochneridine, lochnericine, perivine, vindoline, catharosine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타 정보
일일초는 북아프리카 및 마다가스카르섬이 원산지이지만,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 있습니다. 일일초는 키우기 쉬운 식물로, 실내 또는 정원 꽃밭에서 키우기에도 적합합니다. 정원에 심었을 경우 서리가 내리기 전에 화분에 옮겨 실내에 들여놓아야 합니다. 일일초는 꽃이 예쁘고, 관리가 쉬워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식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