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생활 취미생활과 주의해야 할 곤충

전원주택, 시골에서 취미 찾기

시골에서는 여건과 현실에 맞는 많은 취미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전원생활 취미생활과 주의해야 할 곤충들도 많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내용들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농작물 재배

시골에서는 농작물을 키우는 것은 인기 있는 취미 중 하나입니다. 야채, 과일, 옥수수, 콩 등을 직접 재배하고 수확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경험입니다. 씨를 뿌리고 성장하는 과정을 블로그나 인터넷 매체를 통해 기록해 놓은 것도 또 다른 즐거움입니다. 도시에 사는 아이들에게는 산 교육이 따로 없을 정도로 매우 유용합니다.

등산

시골에는 아름다운 산이 많이 있습니다. 굳이 유명한 산의 등산을 계획할 필요 없이 인근에 있는 산부터 등산을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등산은 취미보다 건강과 아름다운 경치 감상을 통항 힐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낚시

시골에서는 강, 호수, 지수지 등지에서 낚시를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낚시는 휴식과 여유를 취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낚시 종류로는 견지낚시, 대낚시, 루어낚시 등이 있습니다. 계절별로 낚이는 어종도 다릅니다. 추운 겨울철 얼음낚시는 그야말로 묘미입니다.

자전거 타기

시골에는 넓은 길과 산길이 많아 자전거 타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지자체별로 한때 자전거도로 시설 경쟁이 일어 자전거 전용도로가 없는 곳이 없을 정도로 여건이 좋은 편입니다. 자전거 타기는 건강에도 좋은 효과가 있으며, 자전거를 차며 경치를 즐기는 여유를 갖는 것도 좋습니다.

전통문화 체험

시골에는 고유의 전통문화를 발전시킨 곳이 많습니다. 전통 한옥이나 도자기 제조, 토속음식 체험관, 민물고기 전시관 등을 통해 취미를 공유해 보는 것도 매우 유익합니다.

야외 활동

시골은 자연과 밀접해 있기에 캠핑, 바비큐, 물놀이 등 야외 활동을 즐기기에 좋은 환경이 산재해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 가족 간의 단합이나 색다른 시골정취를 만끽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도예

시골에서는 도예를 즐길 수 있는 장소가 의외로 많습니다. 직접 점토를 다루고 도자기나 조각 등을 만들어 보는 것은 창조적인 즐거움을 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풍경 사진 촬영

시골의 아름다운 풍경을 사진으로 담는 것도 고상한 취미 중 하나라고 봅니다. 같은 장소라고 계절마다 다른 풍경을 연출하는 자연을 담아 보시기 바랍니다. 풍경 사진 촬영은 창의적이며, 명상과 같은 효과도 있습니다.

애완동물 중 강아지는 경비, 친구, 힐링 등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전원생활, 애완동물 기르기

최근 시골 전원주택에서 애완동물을 기르는 것은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다양한 애완동물 중에서는 아래와 같은 동물들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개는 전원생활에 적합한 대표적인 애완동물 중 하나입니다. 크고 넓은 공간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메시펜스를 이용한 울타리를 설치하면 개들의 스트레스 해소와 건강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묶어놓고 기르는 것보다 울타리를 설치해 마당개 형태로 기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경계병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

고양이는 개와 마찬가지로 전원생활에 적합한 애완동물입니다. 조용하고 깨끗하며, 손질이 쉽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개와 마찬가지로 시골에서는 실내에서 키우는 것보다 울타리 안에서 생활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이 필요합니다.

토끼

토끼는 사랑스러운 외모와 부드러운 털로 인기가 높습니다. 전원생활에서는 가능하면 토끼장보다 넓은 울타리 안에서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골에서 토끼를 위한 사료가 별도로 필요치 않을 수도 있습니다. 들이나 산에 자라는 칡넝쿨이나 왕고들빼기, 네 잎클로버, 기타 보드란 풀 모두 토끼의 먹이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원생활에서 닭은 관련 법령을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축사육 제한지역‘이 있습니다. 그곳에서는 지자체마다 차이가 있지만, 5마리 이상 기르는 것이 금지되어 있는 지역도 있습니다. 애정을 가지고 잘 보살피면 청계란나 고급달걀을 언제든 식탁에 올릴 수 있습니다.

오리

오리는 고기와 알을 채취할 수 있는 가축입니다. 수영하는 것을 좋아하므로, 물이 있는 곳에서 기르는 것이 좋기 때문에 닭보다는 좀 까다로운 편입니다.

거위

거위 또한 고기와 알을 우리에게 제공하는 가축입니다. 경계병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해서 좋은데, 개나 고양이와 달리 화장실을 스스로 정하지 못하기 때문에 부지런하지 않으면 집안 환경이 지저분할 수도 있습니다.

양(산양)

양은 우리에게 우유를 공급하는 가축입니다. 또한, 재미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취미로 기르는 것도 좋지만, 숫자가 많아지면 냄새나 청소를 감당하겠다는 각오가 필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애완동물이든 사육할 수 있는 충분한 준비와 책임감을 가지고 가축도 가족 구성원 중 하나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전원생활 중 블로그 글쓰기

전원생활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아주 멋진 일입니다.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이 목적이 아니더라도 전원생활 블로그 글쓰기는 전원일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꽃이 어느 시기에 피었는지, 옥수수 파종과 수확은 언제 했는지 등을 기록해 놓으면 쏠쏠한 재미가 있습니다. 전문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지속적으로 글을 쓸 수 있는 몇 가지 주제가 필요합니다. 열거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농업과 환경

전원생활에서 농업과 환경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는 것은 매우 유익합니다. 작물 재배, 친환경적인 방법, 재활용, 생태계 보호 등의 주제를 다룰 수 있습니다. 농작물 재배 과정 등을 영상 또는 사진으로 촬영해 도시민들과 직거래 장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요리와 음식

전원생활에서는 많은 음식 재료와 레시피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농산물, 산나물 등 신선한 재료를 활용한 요리 레시피나 전통적인 한국 요리에 대한 정보와 경험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야외 활동

전원생활에서는 야외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여건이 너무 좋습니다. 캠핑, 등산, 낚시, 바비큐 등의 야외 활동에 대한 팁과 경험을 도시민들과 나눌 수 있는 최고의 여건입니다.

동물과 자연

전원생활에서는 자연을 비롯해 동물들과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특히 야생조(산새)를 유심히 관찰하다 보면 재미있는 경험도 많이 하게 됩니다. 도시민들과 자연을 사랑하고 보호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전통문화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있는 경우, 전원생활에서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한국 음식, 의류, 문화행사 등을 다룰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제들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글을 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원생활에서 새로운 경험과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전원생활 중 조심해야 할 동물, 해충

전원생활에서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위협이 되는 동물이나 곤충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산이나 들에는 유독성 뱀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까치독사, 살모사, 능구렁이가 있고, 맹독은 아니지만 혐오감을 주는 능구렁이, 먹구렁이, 꽃뱀, 누룩뱀 등이 있습니다. 뱀을 보면 일단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강아지를 정원에 놓아 기를 경우 뱀이 집안으로 침입하지 못합니다. 뱀이 많이 발생하는 지역에서는, 집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백반 등 뱀 기피제를 수시로 뿌리는 것이 좋습니다. 물렸을 경우 독이 있고, 없고를 떠나 무조건 119 센터를 호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송충이, 쐐기

시골에서는 몸에 털이 있는 곤충은 모두 송충이라 부릅니다. 이런 벌레를 만졌을 경우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알레르기 반응이 쉽게 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쐐기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지거나 스쳤을 경우 응급처리로 물파스를 바르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적합한 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파리

농가에서는 파리가 대개 귀찮은 정도로만 느껴지지만, 전염질환을 옮길 수 있으므로, 가볍게 볼 일은 아닙니다. 약품처리 등을 통해 파리가 발생 가능성이 있는 곳의 원천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벌의 종류도 참 다양한데, 크게 말벌과 쌍살벌, 땅벌, 양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특이한 것은 양봉이나 토봉을 제외하고 모든 벌들은 한 마리가 여러 번 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건드리지 않는 것이 상책이나 벌에 쏘였을 때는, 사람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납니다. 가능한 한 빨리 깨끗이 씻어낸 후 아이스팩을 올려주는 등의 응급 처치가 필요합니다. 심할 경우 즉시 119를 호출해야 합니다.

진드기

매우 경계해야 할 곤충입니다. 최근 살인 진드기라는 기사가 크게 보도된 적도 있지만, 모든 진드기가 위험하다고 보시는 게 맞습니다. 진드기는 살에 붙어 있어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진드기가 사람의 피부를 마취시켜 피를 빠는 능력을 지녔기 때문입니다. 발견하고 제거하면 심한 가려움을 느낍니다. 즉시 가까운 의료원이나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내 주위에 진드기가 있는지 여부는 강아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서 진드기가 발견되면 인근에 진드기가 서식하는 지역이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