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열난방 시스템, 연료비 절감효과 그리고 정부 및 지자체 지원금

최근 연료비 폭등과 전기요금 인상에 따라 지열난방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난방비 변동은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도시민들과는 달리 시골의 전원주택에 거주하는 분들이나 중소도시민들에겐 민감한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지열난방 시스템 설치가 연료비 절감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와 정부 및 지자체 지원을 받을 때 자부담 비율 등에 대해 다뤄 보겠습니다.

지열난방 시스템의 원리

지열 난방 시스템은 파이프를 통해 땅속의 적정한 온도를 끌어올려 난방 및 냉방을 구축하는 시스템입니다.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굴착과 파이프 설치: 지하 100m~200m를 굴착하고 파이프를 설치합니다. 이 파이프를 통해 물을 순환시키며 12℃-18℃ 정도의 온도를 유지합니다.
  • 열교환 과정: 지중 150m 깊이로 2개의 공간을 뚫어 열교환기라는 PE 수도관을 설치합니다. 이 수도관에 물을 넣어주면 지중의 온도인 15℃로 냉각됩니다.
  • 지상 히트 펌프: 15℃로 냉각된 물이 지상의 히트 펌프를 통과하면 설정 온도인 25℃ 이상으로 가열됩니다. 이 가열된 물은 지열 순환펌프를 통해 집 전체를 순환하면서 난방을 제공합니다.
지열난방 시스템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설치사업은 정부에서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지열난방 시스템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설치사업은 정부에서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연료비 절감 효과

지열 난방 시스템은 석유연료 대비 난방비를 70~80% 정도로 절감할 수 있습니다. 경기 남양주의 어느 화훼재배농가에서는 지열 난방 시스템 도입으로 난방비 절감률을 83% 정도 끌어올리고, 소득 또한 2배 이상 높였다는 보도도 있었습니다.

정부 및 지자체 지원금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지열 난방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정부에서는 주택에 지열보일러를 설치할 경우 설치비의 50%를 보조하며, 단독주택과 공동주택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공동주택의 경우, 입주자 세대주 전체의 동의서가 필요합니다. 지자체 또한 보조금을 지원하는데, 지자체마다 편차가 큰 편입니다. 대략 100만 원부터 844만 원까지 다양한 범위에서 지원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열난방 시스템의 장점 그리고 단점

지열 난방 시스템의 장점은 환경 친화적인 청정에너지를 이용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시스템이 안정적이며 운영과 유지보수가 비교적 쉽고 가동률과 경제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기름보일러나 가스보일러에 비해 난방비용을 70~80% 정도 절감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열 난방 시스템의 단점은 설치장소가 제한적이며 초기 투자비용이 상당히 많이 든다는 점입니다. 지열 보일러의 설치비용은 약 2400만 원으로 비교적 높은 편이지만, 정부의 보조금(약 1181만 원)과 지자체의 지원금(약 100만 원~844만 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부담이 적을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금 신청 방법

지열 난방 시스템의 정부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한국에너지공단에 등록된 지열보일러 참여기업을 통해 신청해야 합니다. 한국에너지공단의 홈페이지에서 참여기업을 조회할 수 있도록 돼 있으나 관할 시청이나 군청에 문의하면 쉽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신청자가 많을 경우 예비로 밀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청 조건은 구옥은 건축물대장이 있어야 하고, 신축 중인 건물은 신축허가서(신고서)가 필요합니다. 또한, 천공장비가 들어갈 공간이 필요합니다.

지열난방 시스템 설치 시 천공장비가 들어갈 공간은 천공장비의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천공장비는 길이 10m, 너비 2m, 높이 3m 정도입니다. 따라서 천공장비가 들어갈 공간은 최소 10m x 2m x 3m 이상이 필요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부지원금 신청을 위해 필요한 서류는 신청서, 신축/건축 허가서 및 구옥/건축물대장, 주민등록 등본 정도입니다. 지자체마다 지원서류가 일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미리 해당 시 군청에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태양광 발전 신청할 때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유지비용

지열 난방 시스템의 유지비용은 지열 냉난방을 구동하는 전기 요금으로 구성됩니다. 이 전기 요금은 가정용 전기 요금과 달리 누진제가 적용되지 않는 계약전력입니다. 따라서 난방비용은 최대 80%까지 절감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50평 주택의 경우 약 20만 원 정도의 난방비용이 드는 것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열 냉방비용도 기존 시스템에어컨 사용에 비해 전기 요금이 40% 이상 절감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론

요약하자면, 지열 난방 시스템은 지하에 파이프를 설치하여 지열을 활용한 난방 시스템입니다. 지열을 통해 난방과 냉방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지열 난방 시스템의 설치를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설치비용의 상당 부분을 보조해 줍니다. 시스템의 운영 및 유지보수가 비교적 간단하며, 환경에 친화적인 청정에너지를 사용한다는 장점도 지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