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가는 기계, 커피 그라인더 그리고 커피와 건강

커피 소비량이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제 커피는 기호가 아닌 필수식품화 돼 가는 듯한 느낌입니다. 이에 따라 ‘커피 가는 기계, 커피 그라인더 그리고 커피와 건강’이란 주제로 글을 정리해 볼까 합니다.

커피 가는 기계, 커피 전동 그라인더 구입 시 체크해야 할 사항

커피 전동 그라인더를 구입할 때 중점적으로 체크해야 할 사항을 열거해 보면 아래와 같이 함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커피 종류별 맛과 특징 그리고 명품 제조법
커피는 기계뿐만 아니라 가는 속도에 의해서도 맛이 좌우됩니다

분쇄 굵기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에 따라 분쇄 굵기가 달라집니다. 에스프레소는 매우 가는 입자로, 드립 커피는 중간 입자, 프렌치 프레스는 굵은 입자로 분쇄해야 합니다.

분쇄 속도

분쇄 속도가 빠르면 커피를 신속하게 분쇄할 수 있지만, 분쇄 품질이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 분쇄 속도가 느리면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성격 급하신 분들은 고려해 볼 사항입니다.

분쇄 정밀도

분쇄 정밀도에 따라 커피의 맛과 향이 달라집니다. 정밀도가 높으면 커피의 깊은 향과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소음

커피 전동 그라인더는 소음이 심할 수 있다는 것도 알아 두셔야 합니다. 층간소음이 심한 아파트나 취침 전, 조용한 환경에서 사용해야 한다면, 소음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길 권합니다.

가격

커피 전동 그라인더의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커피를 자주 마시는 정도 또는 목적과 금액을 판단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사항을 고려하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커피 전동 그라인더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동커피 그라인더 중 선호도가 높은 제품

전동 커피 그라인더 중 선호도가 높은 제품은 제 개인적 생각이지만, 코맥 시리즈를 추천합니다. 제품으로는 코맥 스텐 코니컬 버 전동커피그라인더 ME5, ME4, ME2 시리즈가 있습니다.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이 특징이며 가성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캠핑용 수동 커피 그라인더 추천

최근 캠핑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수동 커피 그라인더는 웰빙용으로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추천하는 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캠핑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수동 커피 그라인더는 코맥 수동커피그라인더(MR9), 바리스타 수동커피그라인더(BM1), 그리고 슬리브 커피핸드밀 CH-9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 또한 개인적 의견이며 많은 사람들의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것도 말씀드립니다.
위 제품 중 코맥 수동커피그라인더(MR9)를 기준으로 볼 때, 그라인더 자체 성능이 준수해 가루입자도 일정하고 곱게 갈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소음도 크지 않아서 전동 그라인더의 소음이 신경 쓰이는 분들이라면 수동 그라인더가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금속과 나무로 된 제품이다 보니 물로 세척을 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금속 부분은 부식, 나무 부분은 변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위에 소개하지 않았지만, 타임모어 수동커피그라인더 (C2)라고 있습니다. 이 제품의 장점으로는 가격대비 비주얼이 깔끔한 편이고, 만듦새도 정교한 편이며, 주로 저가형으로 판매되는 세라믹이 아닌 스테인레스 버입니다. 가격대비 성능 등이 뛰어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커피 가는 기계

커피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이젠 커피를 기호식품으로 분류하는 게 맞지 않다고 할 정도로 많은 국미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식품입니다. 그러나 모든 것은 음이 있으면 양이 있는 법입니다. 커피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는 항산화제와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노화를 예방하고,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커피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커피는 간 기능을 개선하고, 당뇨병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커피는 심장병과 뇌졸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커피는 우울증과 파킨슨병을 예방한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커피는 기억력과 인지 기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도 합니다.

반대로 커피가 우리 몸에 나쁜 점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커피는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어, 과다 섭취하면 불안감, 불면증, 두통, 속 쓰림, 심장 두근거림, 고혈압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커피는 임산부와 수유부에게 좋지 않습니다.
커피는 어린이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끼칩니다.
커피는 치아 건강에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커피는 하루에 3~4잔 이하로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은 커피를 적게 마시거나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믹스커피와 원두커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믹스커피는 연령대가 높으신 어르신들이나 농촌지역에서 많이 선호하는 커피입니다. 그러나 믹스커피는 원두커피에 프림과 설탕이 넣은 제품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프림과 설탕은 믹스커피의 맛을 부드럽고 좋게 하지만, 건강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프림은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많습니다.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또한 설탕은 비만, 당뇨병, 치아 건강 악화 등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원두커피는 믹스커피에 비해 프림과 설탕이 적게 들어있거나 무설탕인 경우가 많습니다. 원두커피는 항산화제와 폴리페놀이 포함돼 있어 노화를 예방하고, 암 예방, 체중감량, 간 기능 개선,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을 생각한다면 믹스커피를 많이 드시는 것보다 점차 원두커피로 대체해 나가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