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8배 다이어트 및 108배 효과

108배 다이어트에 대한 포스트입니다.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108배를 한 지 4년이 넘었습니다. 처음 108배를 시작한 것은 다이어트 목적이 아니었습니다. 그렇다고 관절이 좋지 않아 치료를 하기 위함도 아니었고, 심적안정의 필요 때문에 시작한 108배였습니다.

4년의 108배 결과는 단연코 확언하건대 다이어트 효과는 물론이고 무릎을 비롯해 팔, 허리, 어깨 등의 관절 강화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심리치료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것은 물론입니다.

왜 하게 됐는지에 대해서는 ‘나는 그들이 한 짓을 알고 있다‘라는 네이버 블로그로 대신합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108배를 하는 방법과 효과에 대해 언급해 보겠습니다.

108배 다이어트는 수행으로 봐야 합니다
108배 다이어트는 수행으로 봐야 합니다

108배 다이어트 효과

108배 절을 하는 행위를 ‘108배 절운동’이라고 표현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주로 108배를 육체적인 건강에만 중점을 둔 사람들이 하는 말입니다. 그러나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기왕 시작한 108배가 신체적 건강은 물론이고 심적 안정을 도모하는 쪽으로 시도를 해 보자는 것입니다.

불가에서 말하는 108배의 본래 의미는 ‘내려놓기’입니다. 본인을 한없이 낮추고 만물 모든 것들을 존중하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또한 염원의 의미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지성이면 감천이란 표현은 이런 상황에 적절할 것 같습니다.

종교가 불교이거나 무교이신 분들께서는 108배를 하면서 진언을 암송하거나, 간절한 기도문을 만들어 반복하는 것을 권합니다. 미신이 아닙니다. 자기 암시를 통한 확신으로 이어지는 신념일 수 있습니다. 바람이 이루어진다는 말입니다.

여기서 말한 진언이란 짧은 만트라를 의미합니다. 대비주나 능엄신주와 같이 긴 주문은 진언이라 하지 않고 다라니라고 부릅니다.

기도문은 함축적으로 짧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길면 오히려 108배를 하는데 방해가 되어 주객이 전도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 아들이 이번에 반드시 취업될지이다’ 정도면 됩니다.

제 경우 108배 4년의 가시적인 효과는 체중유지였습니다. 6개월 정도 되면 자연스럽게 3kg 정도 감량이 됩니다. 이 상태에서 그대로 유지가 됩니다. 더 살이 찌거나 줄지도 않습니다. 체질에 따라 다를 수 있겠는데, 배가 나오신 분들은 확실한 효과가 나타납니다.

저는 무릎 관절 때문에 등산이 늘 부담이었습니다. 올라갈 때는 문제가 없는데 내려올 때 정말 고역이었습니다. 지속적인 108배를 통해 무릎 관절 이상증세가 갑자기 사라졌다는 것도 큰 효과 중 하나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허리도 1년마다 주시적으로 뚝하는 느낌과 동시에 통증이 무지 심해 며칠간 고생을 반복적으로 했었는데, 그 증세가 사라졌다는 것도 가시적인 효과입니다.

108배 하는 방법

108배하는 것에 대한 정해진 자세라는 것은 없습니다. 유튜브나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마치 정석대로 하지 않으면 큰일인 것처럼 묘사하고 있는데, 전혀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자신이 가장 편한 방법으로 하면 되는 것입니다. 어떤 자세가 됐든 108배 행위 자체가 팔, 다리, 무릎, 머리, 손 등을 비롯해 전신이 동작하는 자세라 운동효과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지 가벼운 움직임의 반복이기 때문에 1년 이상 지속적으로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108배 자세가 중요하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또는 무릎 관절에 문제가 좀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께는 지금 제가 링크로 공유하는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108배를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기본적으로 108배를 하기 위해서는 아래에 소개하는 단계를 따르는 것이 좋다는 생각입니다.

  1. 가능하면 조용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자세를 편안하게 취합니다.
  2.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면서 마음을 집중시킵니다.
  3. 만약 진언이나 기도문 등을 사용하는 경우, 이를 반복하며 수행합니다.

마지막으로, 108배를 하는 것은 명상이나 요가 등 정신적인 연습의 일부로 수행하기를 권합니다. 이러한 과정에 익숙해지면 마음과 몸이 편안하게 유지되며, 심적인 안정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108배 다이어트 효과를 거두려면

매일 108배와 더불어 식습관 조절과 충분한 수면 등을 병행한다면 다이어트에 큰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300배, 1800배로 올리는 행위는 금물입니다. 무릎이나 허리에 무리가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108배를 통한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한다면, 108배와 곁들여 규칙적인 운동과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을 병행해야 합니다.

108배 관절치료

일반적으로 적당하고 적절한 자세로 수행되는 모든 신체 활동이나 운동은 무릎을 포함한 관절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합니다. 무릎 관절 주변의 근육 강화, 유연성 향상, 건강한 체중 유지는 모두 무릎이나 허리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만일 관절 상태에 이상이 있는 사람의 경우, 자신의 몸 상태에 관심을 갖고 너무 과도하게 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만일 108배 도중 무릎에 통증이나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2~3일에 한번 정도로 횟수를 조절하고 지속적인 통증이 이어진다면 108배를 중단하고 의료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새로운 운동 찾기를 권장합니다.

이상으로 108배 다이어트 및 효과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