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주말 드라마 ‘진짜가 나타났다’, 인기 저조 이유

제목을 「KBS 주말 드라마 ‘진짜가 나타났다’, 인기 저조 이유」로 써 봤습니다. 지상파 방송 3사 주말드라마는 지금까지 중년 여성팬들에 의해 명맥을 유지해 왔다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요즘 중년 여성들로부터 조차 외면을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큰 틀에서 보면 드라마 제작진들이 시청자들의 수준과 기대를 무시한 처사에서 비롯됐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입니다.

최근 지상파 방송 3사 드라마 시청률

닐슨코리아가 발표한 2023년 5월 21일~27일 지상파 방송 3사 주간 드라마 시청률은 「MBC 지금부터, 쇼타임! 14.1%」, 「SBS 사내맞선 12.5%」, 「KBS 진짜가 나타났다 10.2%」를 보이고 있습니다. 과거 드라마를 뒤돌아 보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역대 가장 인기가 높았던 드라마는 2000년도에 KBS에서 방영했던 태조왕건(56.1%)이 가장 인기가 높았으며, 두 번째는 1998년도에 방영된 SBS 순풍산부인과(50.5%), 모래시계(45.6%), MBC 대장금(47.6%)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이들 드라마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기리에 방영되기도 했습니다.

출처 : KBS 진짜가 나타났다 홈페이지
출처 : KBS 진짜가 나타났다 홈페이지

KBS 주말 드라마 ‘진짜가 나타났다’를 통해 본 지상파 드라마의 인기저조 이유

현재 방영 중인 주말드라마가 시청자들로부터 외면을 받은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방송사 내부 속사정이야 알 수 없지만 가시적 이유는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가 진부하다.

이 드라마의 스토리는 임신과 출산, 육아를 다룬 것으로, 기존의 드라마에서 많이 다뤄진 적이 있는 소재입니다. 그로 인해 시청자들에게 신선함을 주지 못하고 있는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주연 배우들의 연기력이 부족하다.

극 중 남자 주인공과 여주인공은 연기력 논란에 휩싸여 있는 인물입니다. 남자 주인공은 극 중 캐릭터와 어울리지 않는 말투와 표정으로 시청자들의 비판을 받고 있으며, 여주인공 또한 극 중 감정 표현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연출이 산만하다.

드라마의 연출이 전반적으로 산만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야기의 흐름이 매끄럽지 않고, 등장인물들의 감정선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경쟁작과의 시청률 경쟁에서 밀리고 있다.

KBS 주말 드라마 진짜가 나타났다는 경쟁작인 SBS 주말 드라마 ‘사내맞선’과 MBC 주말 드라마 ‘지금부터, 쇼타임!’에 밀려 시청률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진짜가 나타났다는 현실과 지나치게 동떨어진 상황묘사도 인기하락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KBS 주말 드라마 진짜가 나타났다는 첫 방송에서 17.7%의 시청률을 기록했었습니다만, 회가 거듭될수록 시청률은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위에서 본 이유에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시청률을 올리는 방법은 없을까요?

글을 쓸 때 중요한 점은 비판을 했으면 반드시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KBS 주말드라마 ‘진짜가 나타났다’의 대안을 아래와 같이 제시해 보겠습니다. 

스토리를 개선한다.

늘 단골 메뉴처럼 써먹던 소재에 시청자들이 식상해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드라마의 스토리 개선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흥미와 감동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기존 작가의 교체나 보강도 필요합니다.

주연 배우들의 연기력을 향상한다.

주연 배우들의 연기력을 향상해 시청자들의 몰입도를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연출을 개선한다.

연출을 개선하여 시청자들이 드라마에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성을 모색해 나가야 합니다.
경쟁작들을 배우며 보완한다. 경쟁작과의 시청률 경쟁에서 앞서기 위해선 드라마의 스토리, 연기, 연출, 마케팅 등 모든 면에서 차별화 도모와 각별한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특히 KBS는 최근 시청료 논란의 중심에 있다는 것도 간과해서는 안될 부분입니다.

넷플릭스 드라마 인기가 높은 이유

지상파 방송 3사에 비해 넷플릭스 드라마 인가가 높은 이유는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몇 가지만 열거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콘텐츠의 다양성

넷플릭스는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드라마, 영화, 예능, 다큐멘터리 등 멀티 장르의 콘텐츠를 시청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청자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트렌드이며 추세입니다.

광고가 없다

넷플릭스는 광고가 없습니다. 따라서 시청자들은 광고를 보지 않고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청자들의 시청 몰입도를 높이고, 시청 환경을 배려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편리한 시청 환경

넷플릭스는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청자들은 어디에서나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넷플릭스는 다운로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시청자들은 콘텐츠를 다운로드하여 오프라인에서도 시청할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

넷플릭스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지상파 방송 3사와 같이 드라마 중간 광고 송출 등으로 시청자의 몰입도를 떨어뜨리는 일도 없습니다. 넷플릭스 드라마가 방송 3사에 비해 인가가 높은 이유입니다.

인기리에 방영된 넷플릭스 드라마

많은 인기를 구가하며 방영됐던 넷플릭스 드라마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 이것은 개인적 견해이기에 다수의 의견과 다를 수 있음도 말씀드립니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 자폐스펙트럼을 가진 변호사 우영우가 법무법인 한바다에서 일하며 다양한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이야기입니다.
지금 우리 학교는 – 좀비 바이러스가 퍼진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내용입니다.
마이네임 – 조직의 의뢰로 아버지를 죽인 범인을 찾아 나선 여성의 이야기입니다.
지옥 – 지옥에서 온 사자들에게 심판을 받는 사람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소년심판 – 소년범죄자와 그들을 둘러싼 재판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입니다.

결론

넷플릭스 드라마의 인기요인을 배경으로 지상파 방송 3사 주말드라마가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청자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상파 방송 3사 역시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제작을 통한 시청자 배려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시청자들에게 불편을 끼치지 않는 탄력적 광고 운영이 필요합니다. 과거와 같이 드라마 시작 전과 후에 광고를 배치하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와 같은 다운로드 기능 제공을 통해 시청의 다변화를 모색해 나가야 합니다.
위와 같은 방안을 제시했지만, 방송사 입장에선 ‘지상파 방송이라는 여건과 환경’의 차이를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시청자들의 수준과 요구를 도외시한 지상파 방송사 편의주의식 드라마 제작 및 편성은 지속적으로 시청률 악화의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것도 알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