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호스팅급, 라이트 세일 설치 방법

무료 호스팅급 라이트 세일 설치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가상서버 호스팅 중 가장 저렴한 곳이 AWS(아마존 웹서비스) 라이트 세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렴하다고 알려진 벌쳐가 한 달에 6달러인데 비해, 라이트 세일은 벌쳐와 비슷한 사양을 비교할 경우, 5달러 정도 입니다. 지원되는 사양에 그 가격이라면 무료 호스팅급닙니다.

그럼에도 이용자가 적은 이유는 설치의 어려움인 듯합니다. 그러나 장점이 많은 것이 라이트 세일로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3개월 간 무료 제도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 충분히 연습을 하다가 서버를 지워내도 3개월 미만이면 결재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무료 호스팅급 라이트 세일
무료 호스팅급 라이트 세일

사실 완전한 무료 호스팅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속도나 의무적 광고 노출, 서버의 불안정 등을 생각할 때, 수익형 블로그나 상업적 홈페이지에는 부적합니다. 그럴 때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저렴하지만 서버 사양이 괜찮은 호스팅입니다. 저는 망설이지 않고 AWS 라이트 세일 또는 벌쳐를 말하고 싶습니다. 설정에 어렵다고들 하지만, 따라해 보면 오히려 재미있고, 쉽다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이 포스트를 통해 아래와 같은 사항을 익히실 것이니다.

  1. AWS 라이트세일의 이해
  2. 월 3.5달러 또는 5달러의 금액으로 고사양 웹호스팅 구축
  3. 고정 아이피 생성의 이해
  4. 비트나미 터미널 이해
  5. 아이피와 도메인의 연결
  6. 무료 SSL 인정서 설정
  7. http와 https의 완전한 이해

라이트 세일 회원 가입 및 설정 방법

라이트세일 사이트 가입
라이트세일 사이트 가입

먼저 라이트세일 로그인 사이트로 이동 후(아래 버튼 참조) ①에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이 단계에서 카드결재를 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카드등록을 했다고 문제될 건 없습니다. 가입시 1달러가 결재 되지만, 다시 자동환불이 됩니다. 라이트세일 계정이 없으신 분들은 ②버튼을 눌러 회원가입부터 해야 합니다.

인스턴스 생성
인스턴스 생성

위 화면에서 Create instance 버튼을 클릭합니다.

서버 위치 및 인스턴스 운영체제 선택
서버 위치 및 인스턴스 운영체제 선택

처음에는 ‘미국서버’로 설정돼 있는 분들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럴 경우, Change AWS Region and Availability Zone 버튼을 눌러서 ①’서울 서버’를 선택합니다. 만일 미국에 사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운영할 거라면, 위에 보이는 버지니아 서버나 오하이오, 오리건을 선택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면 당연히 서울서버를 선택합니다. ②리눅스/유닉스를 선택합니다.

워드프레스 선택
워드프레스 선택

위와 같이 WordPress를 선택합니다. AWA라이트세일에 대해 좀 아시는 분들은 다른 OS를 선택할 수 있겠지만, 초보인 우리는 그냥 워드프레스로 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무료 호스팅급 가격 확인과 인스턴스 생성하기

월 사용료 결정 및 인스턴스 생성
월 사용료 결정 및 인스턴스 생성

① 한 달에 소요되는 서버비용을 선택합니다. 10달러까지의 상품은 3달간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필자는 일단 $5/달을 선택했습니다. 모두 그대로 두고 ②Create instance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트래픽 용량만 놓고 봤을 때, $3.5/월 상품이 가장 싸다고 알려진 카페24의 33,000원/월 상품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 생성 완료
인스턴스 생성 완료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처음에는 위 카드형 박스가 회색일 겁니다. 설정이 끝나면 위와 같이 푸른색으로 바뀝니다. ①WordPress를 클릭합니다.

네트워킹 선택
네트워킹 선택

위 화면에서 ①Networking를 클릭합니다.

고정 아이피 생성하기

고정 아이피 만들기
고정 아이피 만들기

①에 보이는 숫자는 유동 아이피를 의미합니다. 이 숫자를 카피한 다음 URL창에 입력하면 워드프레스 초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고정 아이피가 필요하기 때문에 ②Attach static IP를 클릭합니다.

고정 아이피 생성
고정 아이피 생성

위 화면에서 Create and attech 버튼을 클릭합니다.

고정 아이피 생성 완료
고정 아이피 생성 완료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드디어 ①과 같이 고정아이피가 생긴 것입니다. 이 아이피를 복사해서 인터넷 주소창에 붙여 넣으면 워드프레스 초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아이피(숫자)로 접속하는 사람들은 없다는 것이죠. 따라서 이 아이피에 여러분들이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 연결하는 작업을 할 것입니다.

그런데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본인의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만들어졌다고 하지만,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에 접근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모르기 때문인데, 이 부분부터 확인하고 넘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위 화면에서 ②번 ‘WordPress-1’버튼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비밀번호 확인하기

워드프레스 관리자 비밀번호 생성
워드프레스 관리자 비밀번호 생성

위 화면에서 ‘Connect using SSH’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과거 MS-도스와 같은 화면을 보시게 될 텐데요. 그 상태에서 비밀번호을 알아 내는 작업을 하겠습니다.

비트나미 터미널 화면
비트나미 터미널 화면

비트나미라는 터미널 화면입니다. 여러분들이 여기서 해야 할 것은 ①번 내용을 입력하는 것입니다. 키보드가 작동이 되지 않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cat bitnami_application_password 이 내용을 복사한 후 붙여 넣으시고 엔터를 치시면 ②와 같이 외계문자 같은 패스워드를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제 비밀번호라 흐리게 처리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②번 패스워드를 복사할 때, 키보드로 복사를 하면 안됩니다. 반드시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복사 후 메모장에 잘 보관해 두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제 여러분들은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는 것입니다. 아이디는 : user이고, 패스워드는 위에서 복사한 것이 되겠습니다. 인터넷 주소 입력창에 일단 ‘여러분들의 아이피/wp-admin‘이라고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겁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들의 아이피가 12.345.67.890이라면, 주소창에 ‘12.345.67.890/wp-admin’이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로그인

워드프레스 관리자 로그인 화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로그인 화면

위와 같이 아이디와 조금 전에 터미널에서 복사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대시보드
워드프레스 대시보드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왔습니다. 이곳에서 글 작성이나 테마, 플러그인 설치 등 모든 것이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아직 다 끝난 것이 아닙니다. 먼저 아이피에 도메인을 연결해야 하고, ①’주의요함’을 없애야 합니다. 현 상태가 https가 아닌 http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잠시후 이 부분에 대한 해결방법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다시 ‘라이트세일’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아이피를 도메인과 연결하기

DNS존 생성
DNS존 생성

위 화면에서 좌측 ①Domain&DNS를 클릭하고, 가운데 있는 ②Create DNS zone버튼을 클릭합니다.

도메인 입력
도메인 입력

①Use a domain from another registrar를 체크 한 후, ②에 자신의 도메인을 입력한 후(https://없이 도메인만 입력, 예: abc.com), ③Create DNS zone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임서버 확인
네임서버 확인

위 네임서버 4개를 하나하나 복사한 후 메모장에 붙여 넣은 후, 자신이 도메인을 구입한 업체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가비아가 될 수도 있고, 호스팅케이알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hosting.kr에 등록을 했기 때문에 호스팅 케이알 위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다른 곳도 비슷합니다. DNS설정 부분에서 이루어집니다.

도메인 등록업체 네임서버 입력
도메인 등록업체 네임서버 입력

호스팅 케이알의 경우, ‘로그인-도메인관리-도메인 선택-네임서버/DNS-네임서버 클릭’ 순으로 하면 되는데, 다른 곳에 도메인을 등록한 분들은 혼돈할 것 없이, 네임서버 변경을 찾아 들어가면 됩니다. 위와 같은 화면에 순서대로 좀전에 복사한 네임서버를 붙여넣고 저정 버튼을 누릅니다.

도메인 할당

도메인 연결 확인
도메인 연결 확인

다시 라이트세일 화면으로 돌아와서 좌측 상단 햄버거 버튼을 누른 후 펼쳐진 메뉴에서 맨 위 ‘instant‘를 클릭합니다.

도메인 배정
도메인 배정

①워드프레스 인스턴트를 누르면 ②와 같은 Domains메뉴를 볼 수 있는데, 클릭합니다. 이어서 ③도메인 할당 버튼을 눌러 줍니다.

사용자 정의 도메인
사용자 정의 도메인

위 화면에서 ①select domain을 누르면 조금 전에 등록한 도메인이 나타납니다. 도메인을 클릭하면 ②와 같이 자신의 도메인이 선택 됩니다. 나머지는 그냥 두고 ③Assign을 누릅니다.

도메인 연결 확정
도메인 연결 확정

위 화면에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내 도메인이 고정 아이와 연결돼 완전한 도메인 주소 체제를 갖추었음을 의미합니다. ①의 자신의 도메인을 복사한 후 주소 입력창에 넣으면 워드프레스 화면을 볼 수 있으며, ‘도메인/wp-admin’을 넣으면, 로그인 창이 나올 것입니다. 한번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SSL 즉, https://를 만드는 과정만 남았습니다.

보안 인증서 SSL 설정

위 화면 좌측 상단의 ①instances를 누른 후, ②교통카드 같이 생긴 버튼을 누르면 아까 우리가 봤던 도스창 같은 것을 볼수 있습니다.

비트나미 터미널
비트나미 터미널

위와 같은 좀 무시무시한(?) 화면이 나오는데, 쫄지 마시고 아래 순서대로 고딕 처리 된 부분만 쭉 입력하면 됩니다.

  1. sudo /opt/bitnami/bncert-tool : 옆 내용을 타이핑하던지, 아니면 복사해서 붙여 넣으세요.
  2. Domain list [ ]: 앤터
    위 상태가 아닌 ‘도메인을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럴때는 https:// 또는 http://없이 그냥 도메인만 입력하고 앤터를 칩니다(예 : abc.com)
  3. The following domains were not included: www.abcd.com. Do you want to add them? [Y/n]: n
  4. Press [Enter] to continue: 앤터
  5. Enable HTTP to HTTPS redirection [Y/n]: y
  6. Do you agree to these changes? [Y/n]: y
  7. E-mail address [ ]: abcd@gmail.com(자신의 이메일 주소)
  8. Do you agree to the Let’s Encrypt Subscriber Agreement? [Y/n]: y
  9. Press [Enter] to continue: 엔터

위와 같이 리눅스가 묻는 말에 대답해 주면 됩니다. 이제 여러분들의 도메인을 인터넷 주소창에 입력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변화가 있는지 보겠습니다.

https:// 확인
https:// 확인

인터넷 주소창에 자신의 도메인을 입력하면 자물쇠가 잠긴 모양이 나타나며, 그 자물쇠를 클릭하면 ‘이 연결은 안전합니다’라는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기존 ,http에서 https로 바뀌었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http와 https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기 쉽게 언급해 보겠습니다.

  1. https는 보안을 의미합니다. 그냥 http로 놔 두면 늘 ‘이 사이트는 안전하지 않음’이라는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그렇다면 뭔가 불안한 이 사이트를 누가 신뢰하겠느냐는 겁니다.
  2. 두 번째는 구글을 비롯한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서 http로 된 사이트는 검색에서 제외 시키거나, 맨 아래 순위에 배치합니다. 수익형 블로그나 홍보 사이트의 관건은 검색을 했을 때, 무조건 상위 노출이라고 봤을 때, 낭패가 아닐 수 없습니다.
  3. 이 내용은 내가 임의대로 적어 본 내용이고, 아래 버튼을 누르면 왜 https://가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아시게 될 것입니다.

축하드립니다. 드디어 안전하고 완벽한 여러분의 호스팅 서버가 생겼습니다. 그것도 후줄그레 한 서버가 아닌 적어도 클라우드웨이즈의 1달 4만원 대 서버를 5달러에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것도 무료 3개월입니다. 3개월 정도 써 보다가 아니다 싶으면 인스턴트(카드모양으로 생건거)를 삭제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무료 호스팅급인 라이트 세일 서버 소개와 설정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따라 하시기가 좀 버거우신 분들도 있으셨을 겁니다.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다면 천천히 다시 한번 읽어 보시면서 하시면 큰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사실 비싼 서버는 설치도 간편하고 쉽습니다. 그러나 조금만 공부한다고 생각하고 노력만 기울이면 비슷한 사양급을 1/10 정도의 가격으로 무료 호스팅급을 이용하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행운을 빕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