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겅퀴 효능과 요리법
시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엉겅퀴 효능과 요리법, 꽃말 등 엉겅퀴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엉겅퀴라는 이름은 영어도 아니고 그렇다고 한자도 아닙니다. ‘큰 가시’라는 의미의 순우리말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엉겅퀴는 외래식물이나 귀화식물이 아닌 우리 고유의 식물로 볼 수 있습니다.
말이 나온 김에 덧붙이면 대표적인 외래식물이 단풍잎돼지풀 같은 종류이고, 귀화식물은 (개) 망초 같은 식물들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엉겅퀴가 순 우리 식물이라니까 좀 다르게 보이지 않나요. 투박한 이름과 달리 오밀조밀하게 붉은 계통의 보라색 꽃은 매우 아름답습니다.
엉겅퀴 소개
엉겅퀴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영어로는 밀크씨슬(milk thistle)이라고 합니다. 엉겅퀴가 많은 곳을 보면 습한 곳이나 양지쪽 모두 가리지 않는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응달 지역에서 많이 관찰되는 것을 보면 반음지 식물로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이미지에서 보는 것처럼 특이하게 생긴 꽃이 지면 민들레와 흡사하게 낙하산 같은 모양에 씨를 달고 멀리까지 자손을 퍼뜨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엉겅퀴 꽃말
엉겅퀴 꽃말은 ‘독립’, ‘엄격’, ‘근엄’, ‘고독한 사람’입니다. 엉겅퀴의 아름다운 붉은빛 보랏색 꽃은 가시가 있어 다가가기 어렵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듯합니다. 엉겅퀴 가시는 장미나 엄나무, 두릅나무처럼 억세지 않습니다. 그래도 채취할 때는 장갑을 착용해야 실가시가 피부에 박히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엉겅퀴에 얽힌 재미있는 이야기
옛날 스코틀랜드와 덴마크 전쟁에서 있었던 이야기랍니다. 스코틀랜드는 야음을 틈타 침투하는 덴마크 군대에 매번 패하기 일쑤였습니다. 그때 스코틀랜드 한 병사가 아이디어를 냈습니다. 낮에 온 산에 있는 엉겅퀴를 모아 덴마크 병사들이 침투하는 길목에 깔아 놓기로 한 것입니다.
그 사실을 알 리 없는 덴마크 병사들은 여느 때와 같이 야간 침투를 시작했습니다. 그때 덴마크의 한 병사가 엉겅퀴를 잡았다가 ‘앗 따가워!’라고 소리쳤습니다. 그로 인해 덴마크 병사들의 위치가 노출되었고, 덴마크 군이 크게 패배하고 퇴각했다고 전해집니다. 이후 스코틀랜드는 엉겅퀴를 국화로 채택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엉겅퀴 채취 시기
엉겅퀴는 꽃은 독특하고 예쁘지만 잎과 줄기에 가시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시에 독성이 없기 때문에 찔려도 큰 문제는 없으나 눈에 보이지 않는 실가시가 피부에 박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엉겅퀴를 다룰 때 장갑을 착용해야 합니다. 엉겅퀴 채취시기는 식용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3월~4월이 적당하며, 차나 효소로 활용할 경우, 초가을이 적기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확하게 첫 서리가 내리기 전인 9월 이후에 채취하는 것이 약효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³.
엉겅퀴의 효능
엉겅퀴에는 암세포 증식 억제나 혈압 조절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식물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맛은 약간 떫은 편입니다. 줄기와 잎은 식용으로 쓰며, 꽃은 차로 많이 이용합니다.
엉겅퀴 섭취 방법
엉겅퀴를 효소로 만들어 섭취하거나 꽃은 차로 드실 수 있으며, 어린순은 나물이나 튀김 등으로 요리할 수 있습니다.
- 엉겅퀴나물 조리법: 엉겅퀴나물은 연한 줄기와 잎을 채취해 살짝 데친 후 잘라서 들깨가루와 양념을 넣어 무칩니다. 기호에 따라 효소를 넣기도 하고, 참기름을 좀 넣으면 고소한 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 엉겅퀴 밥 만드는 방법: 쌀 위에 삶은 엉겅퀴를 썰어 올리고 적당한 양의 밥물을 넣고 엉겅퀴와 잘 섞은 후 밥을 완성합니다. 양념장을 만들어 비벼서 드시거나 된장찌개와 함께 드셔도 별미입니다. 모양은 곤드레밥과 비슷하나 맛은 완전히 다릅니다. 엉겅퀴 특유의 신선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엉겅퀴 차 만들기: 말린 엉겅퀴 줄기, 잎 또는 꽃을 끓는 물에 넣고 달여서 냉장고에 보관한 후 수시로 식수 대용으로 마시면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혈압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꾸준한 섭취가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풋 엉겅퀴를 그냥 차로 만들어 드시면 풀냄새가 납니다. 채취한 후 깨끗한 물에 씻어 양지에 말린 후 차로 만들어 드시면 됩니다.
엉겅퀴의 서식지
엉겅퀴는 깨끗한 산간지역과 농촌지역에서 잘 자라며, 사방이 확 트인 개방적인 입지에 많이 서식합니다. 엉겅퀴는 주로 한국과 일본을 비롯한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자라는데, 한국에서는 전통적으로 엉겅퀴를 농사에 이용하였으며, 엉겅퀴 농사를 지향하는 사람들의 모임인 ‘엉겅퀴농장’도 있다고 합니다. 엉겅퀴는 건조한 환경에도 잘 적응하며, 특히 해안 지역의 모래토양에서 잘 자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엉겅퀴 부작용
엉겅퀴에는 독성이 없습니다. 그러나 과도하게 섭취하면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도 있습니다. 따라서 엉겅퀴를 섭취하기 전에는 신중해야 할 필요는 있다고 하겠습니다.
특히 임신부나 수유 중인 여성은 의사와 미리 상담하는 것이 좋다고 의학계는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엉겅퀴에는 약물과 상극작용할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약을 복용 중인 사람의 경우에도 사전에 의사와의 상담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