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일염을 이용한 건강한 소금 만들기

천일염을 이용한 건강한 소금 만들기 관련 정보입니다.

이 글은 소금의 중요성과 건강한 섭취 방법, 그리고 천일염을 이용한 죽염 효능을 비롯해 만드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소금은 체내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지만, 과다 섭취는 건강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한 방법들과 가공식품의 적당한 나트륨 함량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정에서 만드는 천연 맛 소금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천일염을 이용해 건강한 소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천일염을 이용해 건강한 소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소금과 건강

소금은 신경의 자극 전달, 근육의 흥분성 유지, 삼투압 조절과 산 염기의 균형을 조절하는 등 체내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체내에 필요한 최소 소금 필요량은 0.5~1.0g (나트륨 200~400mg)으로 매우 적어 소금 결핍의 위험률은 매우 낮다고 볼 수 있으며, 오히려 과다 섭취가 건강상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결국 소금이 건강상 문제가 되는 이유는 ‘나트륨’ 함량 때문이라는 것인데, 나트륨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혈관 수축으로 인한 고혈압, 심혈관질환, 뇌졸중, 신장 질환 등을 유발하기 때문에, 소금은 하루 5g (나트륨 2g) 미만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그런데 나트륨을 지나치게 줄이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는 질환도 있다. 대표적인 경우가 심부전·부정맥 같은 심장병입니다. 심장병 환자가 나트륨 ㅎ섭취량이 적었을 경우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되는 이유는 나트륨이 혈액을 포함한 림프액·조직액 등 몸속의 액체를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심장병 환자는 심장의 수축 기능이 떨어져 있는 상태인데, 적은 나트륨 섭취로 혈액량까지 줄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소금 섭취량은 개인의 건강 상태와 밀접하게 작용합니다. 의사와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소금 섭취량을 알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나트륨 섭취 줄이는 방법

소금에는 약 40%의 나트륨이 들어 있고, 나머지 60% 정도는 염소와 소량의 황산이온, 각종 미네랄 등이 차지합니다. 그러므로 소금을 줄이는 만큼 나트륨 섭취를 줄였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조리할 때 저 나트륨 소금을 사용합니다.
  • 나트륨의 체외 배출을 돕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 가공식품이나 과자 등을 구입할 때 포장지의 영양정보 표시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나트륨 함량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고 적은 함량의 제품을 선택합니다.
  • 나트륨은 인체에 꼭 필요한 성분이므로 극단적인 저염식을 할 경우 저 나트륨혈증 등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제 아내는 ‘무조건 싱겁게’ 주의인데, 가끔 앉았다 일어나면 어지럽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원인을 찾아 나가고 있습니다.

가공식품의 나트륨 함량

가공식품의 적당한 나트륨 함량은 제품마다 다릅니다. 식약처에서는 나트륨 함량 비교 표시를 마련하여 나트륨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인 2000㎎을 기준으로 8개 구간 (0~800㎎, 800~1000㎎, 1000~1200㎎, 1200~1400㎎, 1400~1600㎎, 1600~1800㎎, 1800~2000㎎, 2000㎎ 초과)으로 구분해 표시 하도록 했습니다.

따라서 가공식품을 구입할 때 영양정보 표시를 확인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나트륨 함량이 얼마이지 확인하고 적당한 함량의 제품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천일염 죽염 효능

죽염은 천일염을 대나무에 넣고 소나무 장작을 땔감으로 고열에 9번을 구운 것입니다. 반복되는 고열을 통해 천일염의 미네랄 성분이 더 증진되고, 대나무의 유효 성분이 더해져 죽염의 탁월한 효능들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죽염은 소금을 대신해 요리를 할 때 쓰이기도 하고 치약이나 비누, 화장품의 재료로 쓰이기도 합니다.

죽염에는 여러 가지 몸에 좋은 효능들이 있습니다. 첫째, 죽염은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밀어내고 체액 조절을 통해 산과 알칼리의 균형을 이루어 해독을 강화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둘째, 죽염은 종기를 낫게 합니다. 셋째,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넷째, 잇몸병 치료에도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죽염은 해독작용, 정혈작용, 구강건강, 면역력 강화, 위 건강, 무좀 개선, 해열작용, 피부 건강 등이 있습니다.

가정에서 만드는 천연소금

죽염은 천일염을 대나무 안에 넣어 고온에 구운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가정에서는 쉽게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건강한 볶은 소금 등 천연 맛소금을 만들 수는 있습니다. 천일염은 수분이 많아서 배추나 채소 절임 용이나 간장, 된장 등을 담글 때 사용하지만, 수분을 날리고 볶으면 최고의 요리용으로 평가받습니다.

볶은 소금은 천일염 속에 남아있던 독성과 불순물이 제거되고 미네랄도 훨씬 더 많아지게 됩니다. 당연히 짠맛도 줄어들고 감칠맛이 살아납니다. 볶은 소금을 쓰면 음식 맛이 더 좋아진다고 하는 이유입니다.

볶은 소금을 만드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1. 천일염을 포대에 넣은 후 간수가 완전히 빠지도록 합니다.
  2. 약 중 불에서 1시간여 천일염을 볶습니다.
  3. 천일염이 약간 갈색 빛을 띠면서 단단해지기 시작하면 볶는 과정을 중단합니다.

소금의 중요성과 건강한 섭취 방법

이번 글에서는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한 방법들과 가공식품의 적당한 나트륨 함량과 죽염의 다양한 효능과 집에서 만드는 천연 맛 소금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소금은 체내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지만, 과다 섭취는 건강상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항상 적절한 섭취량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천일염을 이용한 건강한 소금 만들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