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열의 기본은 레인스크린과 창호

이번 글은 단열에 대한 내용입니다.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벽채와 창호는 뭘로 할 것인가입니다.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흔히 볼 수 있는 것에 대해서만 말씀을 드리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레인스크린과 창호는 단열의 기본입니다. 보편적인 것이 실용적이라는 말이 있듯이 많이 쓰이는 재질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무난하다는 생각입니다.

단열의 기본, 창호와 레인스크린
단열의 기본, 창호와 레인스크린

단열, 최종 외벽 설치 전 레인스크린 설치

벽채는 경량목구조 경우엔 내부에서 바깥 방향으로 볼 때 먼저 목조 사이에 글라스울(유리섬유)을 넣습니다. 이후 합판으로 가로막고 비닐같이 생긴 타이백을 시공합니다. 그런 다음 레인스크린이 들어가고 합판을 가로막은 후 겉면 최종 마감재를 설치합니다.

외벽의 최종 마감재 중 먼저 징크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번에 설명드린 것처럼 리얼징크는 비싸기 때문에 오리지널 징크를 많이 사용합니다. 깔끔하고 효과는 좋으나 단색이라 답답한 느낌을 주는 것이 단점입니다.

다음은 세라믹 사이딩입니다. 무겁기도 하거니와 조금 비싼 편입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써모 사이딩이라 보시면 될 듯합니다. 세라믹 사이딩과 모양은 비슷하지만 가볍고 단열효과가 큰 편입니다. 멀리서 보면 세라믹과 써모 사이딩 구분이 어렵습니다. 써모 사이딩이 세라믹에 비해 단열이 높다고 말한 이유는 세라믹 사이딩은 벽돌 모양의 형체 하나하나를 붙여 나가는데 써모 사이딩은 마치 커다란 합판 모양으로 돼 있어 벽채 크기에 맞추어 절단해 사용합니다. 그렇다고 세라믹 사이딩이 단종된 것은 아닙니다. 내구연한이 길기 때문에 오히려 많이 사용되는 추세입니다.

시멘트 사이딩이라고 있습니다. 초보자는 마치 색을 칠한 송판을 설치한 것으로 착각할 것입니다. 판자가 아닙니다. 모래와 물, 시멘트 그리고 섬유를 섞어 만든 화학재료입니다.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시골에 가면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창고용으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스타코 플랙스는 스타코의 단점을 보완해 만든 제품입니다. 과거엔 싼 가격 때문에 스타코를 많이 사용했습니다. 시멘트처럼 벽에 바르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설치도 쉬운 장점은 있습니다만, 스타코는 균열이 잘 간다는 것과 먼지 등 이물질이 묻었을 때 잘 지워지지 않습니다. 이를 보완해 만든 것이 스타코 플렉스입니다.

경량 목구조 주택 외벽에 스타코나 스타코 플렉스를 설치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반드시 레인스크린을 설치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레인스크린이라고 해서 특별한 게 아니고, 외벽 최종 마감재를 설치하기 전 각목을 촘촘히 대고 최종 외벽과 공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공법을 왜 레인스크린이라고 했는지는 모르겠으나 원리는 건축물 내부와 외부의 공기 소통용으로 보시면 됩니다.

경량 목구조의 경우 공기순환이 되지 않으면 결로가 생기며, 이것은 목조의 부패 원인이 됩니다. 다시 말해서 목조 건물은 물과는 상극입니다. 레인스크린이 꼭 필요한 이유입니다.

목조주택의 경우 외벽으로 세라믹이나 파벽돌, 서모사이딩, 시멘트 사이딩, 스타코(플렉스)를 바르기 전 반드시 레인 스크린이 필수라는 것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파벽돌 외벽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파벽돌은 말 그대로 벽돌을 자른 것을 의미합니다. 벽돌을 동채로 시공하는 경우도 있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고 돈이 많이 든다는 이유로 마치 두꺼운 벽지에 벽돌을 붙인 듯한 형태의 재료를 많이 사용합니다. 마치 벽돌을 깊게 설치한 것처럼 보여 견고한 느낌과 운치는 있습니다. 그러나 벽지에 붙은 파벽돌 무게 때문에 뜯어질 염려가 있을 수 있습니다. 꼼꼼한 시공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단열의 기본은 레인스크린과 창호입니다
단열의 기본은 레인스크린과 창호입니다

창호는 무조건 북유럽 제품? 그건 아닙니다

다음은 창호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창호란 유리창과 틀을 통칭해 부르는 용어입니다.

5년 전까지만 해도 2중창이 의무화였었지만, 요즘은 3중창을 설치하도록 법적으로 제도화되었을 겁니다.

3중창이란 창문을 세 개 붙이는 의미가 아니라 유리가 세 겹이다라고 보시는 것이 옳습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라이터나 촛불을 창문 가까이 가져갔을 때, 창문에 불빛이 2개가 보이면 2중창이고 3개가 보인다면 3중창입니다.

단창이 아닌 2중창이나 3중창은 창문사이에 가스가 주입됩니다. 이유는 겨울철 한기와 여름철 밖의 더운 공기 유입을 차단하고, 동절기 실내 온도가 밖으로 새어 나가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단열에 있어선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싸다고 무조건 중국산이나 중소기업체품을 쓰시면 안 됩니다. 가스의 내구연한이 짧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3중창의 효과는 전혀 볼 수 없습니다. 창호만큼은 가능하면 메이커 제품 사용을 권합니다.

독일이나 북유럽 제품이 인기가 높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추운 날씨에 적합하도록 구조화되어 있기 때문일 겁니다. 북유럽의 경우 곳에 따라서 우리나라 추위보다 훨씬 추운 지방이 많습니다. 그곳을 기준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우리나라 추위에는 북유럽 제품이 과하면 과했지 못하진 않다는 것이 일반적인 여론입니다만, 기술의 발달로 국산도 그것 못지않은 제품이 많다는 것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다음 글에선 단열재에 대해 검토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