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엽 퇴비 효능과 텃밭 가꾸기 절차

전원생활 중 빼놓을 수 없는 일 중의 하나는 텃밭 가꾸기 일 겁니다. 자신이 직접 재배한 상추나 고추, 토마토 등의 채소를 수확해 먹는 맛은 마트에서 사 온 것과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직접 재배했기에 농약이나 불순물에 의한 오염 등에 대해서 전혀 걱정할 것도 없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텃밭 가꾸기 절차 그리고 낙엽퇴비 효능에 대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텃밭 평수는 대략 50평일 때를 기준으로 설명을 했습니다만, 작거나 다소 크더라도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50여평 정도의 평수라면 굳이 농기계를 투입하는 것보다 삽이나 괭이로 일궈 나가는 것이 농촌에 사는 보람도 있고, 성취감도 배가 될 것입니다.

낙엽 퇴비는 땅을 건강하게 만들며, 건강한 식재료를 제공합니다
낙엽 퇴비는 땅을 건강하게 만들며, 건강한 식재료를 제공합니다

텃밭 일구기 절차

  1. 텃밭을 가꾸기 전에 상황에 따라 각기 환경이 다르겠습니다만, 일반적으로 텃밭에 있는 마른 초목이나 돌 등의 잔해를 땅에서 정리해야 합니다. 이것은 삽, 괭이 또는 호미를 이용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큰 돌이 있을 경우 지렛대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돌 정도가 아닌 바위일 경우 들어 올려 노출되게 한 후 밭과 어울리게 조성하는 것도 좋습니다.
  2. 텃밭이 어느 정도 정리되면 토양을 테스트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 텃밭의 주성분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는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토양 테스트 키트를 구입하면 쉽게 토양 검증이 가능합니다. 가능하면 매년 1회 정도 테스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사용한 비료나 퇴비 종류에 따라 토양이 변하기 때문입니다.
  3. 토양 테스트 후 성분 균형에 맞도록 pH 수준을 조정하거나 퇴비, 거름 또는 석회와 같은 것들을 추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추후 어떤 성분이 많을 때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소개하겠습니다만, 일단 인터넷이나 유튜브 검색을 통해 다양한 해결방안을 찾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4. 토양 검증이 끝났으면 내 텃밭에 맞는 작물을 식재해야 합니다. 여러 가지를 심을 경우 레이아웃을 정해야 합니다. 레이아웃 하니까 거창하게 들리는데, 구획을 말하는 것입니다. 고추를 심을 곳, 상추를 심을 곳, 토마토를 심을 곳 등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밭에서 나온 돌을 이용해도 좋고, 예쁘게 만들려면 발부목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햇빛을 충분히 받도록 하고, 배수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배수가 되지 않으면 농작물이 잘 자라지 않거나 쉽게 썩게 됩니다.

  1. 구획이 정해졌으면 작물심기를 시작할 때입니다. 가능하면 씨앗보다 모종을 심는 것이 좋습니다. 씨앗을 뿌렸을 경우 솎아 내는 작업도 만만치 않지만, 솎는 시기를 놓쳤을 경우 작물을 정상적으로 키우는 어려움도 있습니다. 심는 간격은 넓은 것은 크게 상관없지만, 좁게 심으면 작물이 붙어 버려 수확에 어려움이 따르게 되는 것은 물론 잘 자라지도 않게 됩니다.

비닐로 멀칭 하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대수의 사람들이 풀 뽑기 싫어서 멀칭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장기적으로 텃밭 건강에 썩 좋지만은 않다는 것입니다. 비닐 멀칭을 해서 좋은 점은 풀과의 전쟁은 없다는 것과, 비가 내려 흙이 튀어 잎에 묻지 않는다는 점도 있지만, 한 두 번은 괜찮지만 매년 멀칭을 하게 되면 토양의 변화를 가져온다는 것도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고추나 토마토는 돌려심기를 해야 하는 작물이라는 것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돌려심기란 한 자리에 3년 이상 계속 같은 작물을 심으면 병해를 입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1. 텃밭 관리는 각자 알아서 할 문제지만, 가능하면 제초제나 농약 사용은 금물입니다. 빗물에 씻기기 때문에 문제없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농약성분이 잎이나 뿌리에 저장되지 말란 법이 없습니다. 텃밭 작물은 본인의 식탁에 오를 재료이기에 신중해야 합니다. 벌레 등의 피해를 입을 수 있지만 그냥 감수하는 것도 크게 나쁘지 않습니다.

정 못 미더우시면 유기농 영양제나 유기농약 제조 과정을 참고해 사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유기농약 만드는 과정 또한 다음에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낙엽으로 만든 퇴비 효과

  1. 일반적으로 퇴비는 토양에 공기와 물이 더 쉽게 침투할 수 있도록 하여 토양 구조를 개선시킵니다. 이것은 뿌리 성장을 향상하고 건강한 토양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2. 낙엽 퇴비는 식물 성장에 필수적인 질소, , 칼륨과 같은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이러한 영양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토양으로 방출되어 식물에 지속적으로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산에 가 보시면 흙이 검은색을 띤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낙엽으로 인해 토양이 변화된 결과물입니다.
  3. 낙엽 퇴비에는 유기물을 분해하고 양분 순환을 개선을 통한 토양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박테리아 및 곰팡이와 같은 다양한 미생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4. 땅이 물을 보유하는 능력을 높이고 표면 유출을 줄임으로써 토양 침식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가뭄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낙엽퇴비에 적합한 농산물

일반적으로, 낙엽 퇴비는 질소, 인, 칼륨 등의 필수적인 영양소를 다량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다양한 작물에 적합합니다만, 낙엽 퇴비는 질소 함량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질소를 많이 필요로 하는 작물에 적합합니다.

야채류 중에서 녹색잎채소, 특히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양배추, 상추 등의 작물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베리류 작물인 블루베리, 딸기, 라즈베리, 블랙베리 등도 낙엽 퇴비를 사용하면 좋은 수확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질소 함량이 높은 낙엽 퇴비를 과다하게 사용하면 작물에 염증이 생기거나 질병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돌려짓기를 통해 작물의 종류를 바꿔가며 텃밭을 운영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너무 민감할 필요는 없으며, 낙엽퇴비는 장기적으로 땅을 비옥하게 만드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는 것입니다.

Similar Posts